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동아에스티"

728x90
반응형

2023.02.20 - [1. Python] - [Python study] PyKrx Random 주식 종목 선택 코딩

안녕하세요 오늘은 불타는 금요일에서 토요일로 넘어가는 새벽이네요.

최근에 운동을 하느라 뭔가 부지런해진것 같기도 하고 피곤하기도 하네요 😋

웬만하면 주 4~5회 정도 글을 쓰려고 하는데 몸이 잘 못 따라가는기분,, 그치만 같이 화이팅해봐요!

오늘은 이번주 두번째 랜덤 종목 분석으로 "동아에스티"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 유동주식수

 

동아에스티의 시가총액은 코스피 종목치고 낮은 5134억으로 형성되어있네요.

코스피종목이라는 안정성, 낮게 형성 시가총액으로 변동성이 어느정도 있을 것 같네요!

 

오늘은 시가총액과 더불어 추가적으로 유동주식수/유동비율에 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동주식수는 대주주지분,자사주등을 뺀 실제 유통되는 주식을 나타내는데 유동주식 비율이 낮을 수록 주가의 변동폭이 매우 큽니다! 

예를들어 2020년에 상장한 SK 바이오팜의 경우 상장 당시 따상이후 3연속 상한가 까지 올랐던 이유도 이때 당시에 유동비율이 낮았던 원인이 있습니다!

동아에스티의 경우 54.11% 정도로 일반적인 유통물량을 가지고 있네요😊

 

2) Business Summary

"동아에스티"라는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종목인지 전혀 몰랐는데 제약회사였네요!

CNS 질환(Central Nervous System disease,중추 신경 질환) 약물 개발 및 항암 유효 물질 발굴에 매진하고 있다고합니다.

"세노바메이트"라는 뇌전증(간질, 이상현상으로 뇌에 과한 전류가 흘러 나타나는 질환) 치료제가 매출에 대부분을 차지하고있고 유럽에 모두 출시 성공했다고하네요.

 

음,, 그렇다면 뇌전증 환자의 수를 알아봐야겠네요.

국내 보고된 뇌전증 발병률을 10만명당 20~50명이고 평균적으로 35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비율은 대략 0.035%로 꽤나 높은 비율로 환자들이 있네요😥

유럽 5개 국가 인구 3.25억인구 중 1136만명이 뇌전증을 앓고 있네요.

단순 산술적으로 생각하면 국내 매출 대비 5배 정도 증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빨리 뇌전증 치료제가 더 발전해서 관련병이 완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연결재무제표를 확인하면 2021년 대비 2022년 잠정실적은 영업이익 1311억 적자이고 부채는 늘고있으니 유럽에 실제로 판매되는 시점에 매출을 확인해야겠습니다.

세노바메이트가 어느 시점부터 팔리기 시작하는지 세노바메이트 관련 뉴스를 아무리 뒤져봐도 나오지 않네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동아에스티 일봉 차트

흠,,차트를 보고 기술적 분석을 해보려고 띄웠는데 거래대금이 매우 적네요😨

시장에서 관심이 매우 떨어져 완전히 잊혀진듯합니다. 향후 제약 바이오 사이클이 돌 때 다시 한번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동아에스티의 종합시황뉴스 검색란에 "특징주"를 입력하고 확인해보겠습니다.

분명 Business Summary 란 에서는 "세노바메이트"가 유럽 출시를 했다고 했는데 해당 내용은 없고 "DMB-3115"라는 관절염, 궤양성 대장암 등 염증성 치료제인 "스텔라라"의 바이오 시밀러 제품이 임상 3상 동등성 입증했다는 내용만 가득 하네요.

세노바메이트가 매출에 대부분인 회사다 보니 "DMB-3115"  임상 3상 성공, 동등성 입증의 내용이 나온 1월 16일에도 50억도 안되게 거래가 되었네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뇌전증 관련 제약 바이오 사이클이 한 번 나오고 난 시점부터 다시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업종종합차트 [0602]

 

1) KOSPI 종합 지수 차트

KOSPI 종합지수의 주봉 차트입니다. 다행히 금요일 종가 기준(주봉 종가)으로 지지선인 2410선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네요!

큰 하락없이 이대로 횡보만 해주어 저 갭을 점차 좁혔으면 좋겠네요 그러기 위해서는 KOSPI 시가 총액이 큰 반도체 종목이 힘을 받아야합니다.

미국 반도체 지원금 관련 협상이 원활히 진행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제약 바이오 주인 "동아에스티"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 보았는데요, 전체적으로 종합해보면 기업 재무 측면에서는 부채가 점차 늘어나는 기업이고 시장의 관심도 측면에서는 정말 잊혀진 기업처럼 거래 대금이 매우 적어 중 단기 수익 측면을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아쉽지만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주에 분석해 볼 랜덤 KOSDAQ 종목을 선정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랜덤 종목 선정하는 파이썬 코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3.02.20 - [1. Python] - [Python study] PyKrx Random 주식 종목 선택 코딩

 

[Python study] PyKrx Random 주식 종목 선택 코딩

안녕하세요 주말에 정말 아무것도 안했는데 시간이 엄청 빠르게 지나갔네요,, 결국 12시가 다 돼서야 글을 쓰고있는 게으른 사람이 되버렸네요 ,, 오늘은 지난 시간에 공부했던 내용에 이어서 랜

bobby1001.tistory.com

어려운 한 주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고 다음 시간에 또 뵙도록하겠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