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미포조선"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23년도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 1일이네요. 시간이  빨리가서 주말은 왔으면 좋겠는데 시간은 천천히 갔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지난 주말에 랜덤으로 선택된 코스피 종목 중 첫번째로 현대미포조선에 관한 종목 분석을 진행해보려고합니다.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현대미포조선은 현대계열의 조선주, 코스피 상장 주이기 때문에 시가총액이 어느정도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2.8조로 2000억 이하 종목처럼 변동성이 매우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각도의 분석을 통해 매수해도 좋을지 아닐지 판단해 보도록해요!😊

 

2) Business Summary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의 건조사업을 진행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제가 아는 건조라는 뜻은 건조기,,밖에없는데 어떤 의미인가 찾아봤는데 "건물이나 배 따위를 설계하여 만든다"는 뜻이 있었네요.

이름에 현대가 들어가서 현대계열의 조선주인줄 알았는데, 지주회사는 한국조선해양이라고 하네요!

 

석유화학제품, 중형컨테이너, LPG/에틸렌, 정유 운반선(PC,Product Carrier)등을 제작하는 회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중형컨테이너 운반선 빼고 나머지 셋은 유사한 의미인것 같으니 PC 선에 전망에 관해 주로 알아보면 앞으로의 전망도 예측 할 수 있겠네요 😅

 

2022년 9월 기준 전년 대비 매출액, 흑자전환했으나 환율효과로인한 흑자 전환이니 지속성이 있는 흑자 전환은 아닌듯하니 연결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2022년 9월 141억의 영업이익으로 흑자 전환하였으나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2022년 4분기 추정치는 다시 적자전환 할 것으로 보이네요😪

부채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금리인상의 끝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치명적일 수 있겠습니다.

 

2. 종합시황뉴스 [0700]

 

1) 현대미포조선 일봉 차트

현대미포조선은 아무래도 코스피 종목이다보니 거래대금은 꾸준히 300억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차트 분석)으로 추세선을 긋고 확인을 해봤는데 추세선을 그은 부근에서 계속 맞고 떨어지고 맞고 떨어지고 하는 점진적 하락하는 추세가 확인되네요.

심지어 최근 전저점 까지 이탈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나왔네요😭 

전저점을 이탈했다는 뜻은 향후 전저점 부근이 저항으로 작용하여 주가 상승에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전저점을 이탈하지만 않았어도 추세선과 전저점 선이 수렴하면서 추세 전환까지도 노려 볼 수있었는데요.

큰 뉴스가 하나 나와서 갭으로 전저점 상단으로 상승 시 다시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조선주는 일반적으로 "조선주 발주량 늘어났다" 라고 하면 조선주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아니면 전체적으로 빠지고 누가 대장이 있어서 끌고가는 느낌은 없네요.

2월 28일 날짜로 현대미포조선이 PC 선 4척 수주 받았고 규모는 최근 매출액 대비 8.23%수준 이라는 뉴스가 있네요!

그런데도 주가가 움직이지 않으니 대단한 규모는 아닌 것 같네요 아니면 선박 대금 지불 방식이 일반적으로 "헤비테일" 방식이기 때문에 2025년은 이후에 매출이 반영되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겠네요!

수주 뉴스 이 외에 별다른 특징은 찾을 수 없었네요.

 

cf . 헤비테일 방식이란?

꼬리가 무겁다는 의미로 계약 할때 20% 선수금을 받고, 6개월 후 10%, 착공식 10%, 기공식 10%, 선박 인도시 50%의 금액을 나누어 받는 것

 

[달러/원 환율]

대금 지급은 달러로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원달러환율을 확인해 봤는데 빠진 후 다시 상승은 하고있으나 지난 흑자 전환을 했던 2022년 9월 대비 아직은 많이 낮은 상태네요😶

 

3. 업종종합차트 [0602]

 

1) KOSPI 종합 지수 차트

KOSPI의 업종 종합 주봉 차트입니다. 2400선을 살짝 깨고 올라오는 외줄 타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2400선을 다시 회복은 하였으나, 추세선상으로는 하락의 여지는 남아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상승에 취하는 것이 아닌 항상 습관적으로 전반적인 주가의 흐름을 확인 할 수 있는 업종종합차트를 확인해보아요!😃

 

4. 마치며

 

오늘은 조선주인 현대미포조선에 관해알아봤는데요. 조선주를 공부해보고 느낀점은,,조선주는 대내외 변수들이 너~무 많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웬만하면 안 건드리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겠네요. 저와 우리 모두는 이익이 목적이니 변수들이 적고 발전 가능성이 확실하게 보이는 종목군에 투자해야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두번째로 선택된 종목인 "동아에스티"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화이팅입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