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글로벌텍스프리"

728x90
반응형

2023.03.03 - [2. Stock] - [Stock study] 엘리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계산 파이썬 코딩하기

안녕하세요 주말동안 아무것도 안했는데 벌써 끝나있네요,,주말은 시간이 정말 금방 가는것같아요😭

오늘은 지난번에 랜덤으로 선택된 "디아크","라이트론"을 분석하려고 했으나 다음과 같이 상장 폐지 이슈가 있어

이런 종목은 분석 자체를 안하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종목을 재 검색 했습니다,,😑

 

[디아크,라이트론 주봉 차트]

그래서 랜덤으로 검색된 종목은! "글로벌텍스프리"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글로벌텍스프리" 라는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 유동주식수

글로벌텍스프리 종목 이름 자체가 뭐하는지 단번에 보여주는 회사 같네요! 뭔가 미국 주식 같기도하고 재밌네요.

글로벌텍스프리의 시가총액은 1,869억입니다. 제 기준으로는 시가총액 2000억 미만의 종목이라 스킵이지만 그래도 위드코로나로 인한 여행객 수가 증가하고 여행하면 면세 쇼핑을 많이 할테니 가능성을 보고 분석 진행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 주식은 74.12%인데다가 시가총액까지 낮의니 거의 개인 매매 물량이 주가를 좌지우지 하는 경우가 많겠네요.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2) Business Summary

면세 그 자체 사업을 할 줄 알았는데 외국인 관광객의 세금 환급을 대행 해주는 업체네요!

또 화장품 업체를 인수해서  화장품, IT 솔루션 사업까지 하다니 심지어 IT 솔루션 매출이 절반이상이네요.😮

위드코로나로인한 세금 환급 사업 매출 증가로 회복세에 있다고하나 매출액에 32.83% 정도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서 완전한 수혜를 받지는 않는것같네요.

 

3) 연결 재무 제표

코로나로 인한 2020년, 2021년도는 상당히 부진했네요. 2019년 영업이익 기준으로 대략 4년치의 영업 손실을 입었네요

영업이익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당기순이익이 -143억으로 재작년보다 더 손실이 많습니다.

 

당기순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영업외비용

 

영업 외적으로 투자손실을 입었거나 뭔가 이슈가 있었던것 같네요! 확인 해봐야겠습니다.😤

 

2. 기술적 분석

 

1) 글로벌텍스프리 일봉 차트

글로벌텍스프리의 일봉 차트입니다. 우 상향하는 차트를 보여주긴 하나 별다른 특징이 보이지 않고 100억 미만의 거래대금 수준이고 별다른 특징이 안보이니 주봉으로 한번 확인 해보겠습니다!

 

2) 글로벌텍스프리 주봉 차트

글로벌 텍스프리의 주봉차트를 보면 이전 1) 지지선이자 저항선부근 + 2) 주봉상 120선 부근을 돌파하고 3) 다시 그 부근을 지지하면서 상승하다가 결국 4) 전 고점 부근에서 저항을 맞는모습이네요!

 

저항선부근 + 120선 이렇게 두 가지가 비슷한 부근에 맞물려 있으면 그 선에 지지는 매우 강해집니다.

숫자 3) 번 근처를  보시면 계속 지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지지가 확인되었으니 상승하다가 전 고점 부근에서 저항을 맞았습니다. 재차 하락시에는 지난 지지대보다 높은 지지대를 형성하면서 상승해야 추세가 살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 처럼 고점 대비 하락 폭 대략 1/3 지점에 지지대가 있으면 상승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술적 분석은 이 정도 내용 만 파악하고 넘어가도록 해요!

 

엘리어트파동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023.03.03 - [2. Stock] - [Stock study] 엘리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계산 파이썬 코딩하기

 

[Stock study] 엘리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계산 파이썬 코딩하기

안녕하세요 ! 오늘은 주식에 관한 재밌는 이미지를 발견해서 이것을 코드로 작성하면 어떨까해서 소개시켜 드리려 가져와습니다.😊 뭔가 주식과 파이썬이 짬뽕된 공부라고 생각이들지만 결론

bobby1001.tistory.com

 

3. 종합시황뉴스 [0700]

 

글로벌텍스프리는 IT 솔루션 매출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했었는데 실제로 "엘솔루"라는 자회사를 갖고 있어서 요새 핫한 AI 챗 GPT와도 엮여있네요! 파면 팔 수록 신기한 기업이네요.😮 

아까 앞에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영업손실폭은 축소되고 있으나 당기순손실이 매우 커진것을 보면 영업외적으로 손실이 난것 같다고 했었는데, 최근 자료는 없으나 2020년 자료를 보면 금융 자산 투자 및 파생 상품으로 영업외적으로 현금을 활용하여 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2020년에는 모든 자산들이 대부분 상승해서 이익이 난듯한데, 작년에도 롱포지션을 잡고있어서 당기순손실 폭이 확대 된듯합니다.😪

 

4. 업종종합차트 [0602]

 

 

코스닥 업종 종합 차트의 주봉 차트 입니다 정말 장기간 저항을 받았던 776 부근을 위험 했지만 지지한 이후 돌파하는 장대양봉으로 코스닥 주봉을 마감 했네요!

당장은 60선부근 저항이 왔고 시가 총액이 큰 2차전지 소재주들만 강세여서 와르르일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와르르시 776부근 지지를 다시 한번 체크해보도록 해요😊

 

5. 마치며

 

오늘은 닉값을 할 줄 알았던 글로벌텍스프리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 봤는데요. 정말 신기하게도 화장품,IT 사업을 하고있고 최근에 핫한 챗 GPT와도 엮여있어 정말 신기한 종목인듯합니다!

시가총액이 작고 거래대금 또한 적지만 기술적 분석 상 괜찮은 위치에 있고 위드코로나, 챗 GPT 와 엮여있어 개인적으로 소액정도는 매수 할 의향이 있습니다.😋

또 힘든 월요일이 시작 되었지만 긍정 마인드를 갖고 한 주간 다시 화이팅 해보도록 해요

긴글 읽어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다음 시간에 또 봐요!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