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엘리어트 파동 이론 엘리어트 계산 파이썬 코딩하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주식에 관한 재밌는 이미지를 발견해서 이것을 코드로 작성하면 어떨까해서 소개시켜 드리려 가져와습니다.😊

뭔가 주식과 파이썬이 짬뽕된 공부라고 생각이들지만 결론은 주식쪽이 가깝지 않을까 생각해서 제목은 주식 스터디로 분류 했습니다!

이미지가 옛날에 주식 서적들을 읽다가 찾게된 엘리어트 파동 이론과 상충하는듯하여 엘리어트 파동을 간단히 소개하고 분석하는 순서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엘리어트 파동

 

엘리어트 파동이란 엘리어트라는 미국 아저씨가 만든 기술적 분석 기반의 파동이론으로 75년간 주식 시장 데이터들을 분석해서 만든 이론이라고합니다. 75년간의 데이터들을 확인 해본 결과 주식 가격이 특정 패턴에 맞게 움직이고, 그 패턴은 결국 자연의 원칙과 부합하는 약간 철학적인 내용도 담겨 있는듯합니다. 

일전에 읽은 책 내용으로는 75년간 데이터들을 분석하여 어떤 신문사에 투고를 했는데 그 때 신문사 직원이 대단한 것을 발견했다고 생각하고 널리퍼트리지 않고 자기만 알고 있다가 결국 세상에 나온건 파동 이론 하나라고 했던것이 기억 나네요. 

 

[엘리어트 파동]

엘리어트 파동은 다음과 같이 상승시 1~ 5파동으로 구분하고 하락시 A~C 파동으로 구분 할 수있습니다.

하락 파동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어 상승 국면에서의 가격 패턴은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상승 국면에 접어들게 된 주식 가격은 1파동 상승 하고 2파동에서 눌리고 3파동에서 1파동 상승 그 이상의 상승하고 4파동에서 눌리고 5파동 까지 상승한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상승국면의 "3파동은 1파동보다 짧을 수 없다"라는 내용인데요. 이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하면서 공부를 하다보면 수익을 극대화하는 지점을 찾는 등 어떠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엘리어트 파동도 거래량,거래대금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는 점, 주식에 따라 일봉, 주봉, 월봉에 전부 맞지 않고 주식별로 각각 다른점이 한계가 될 것 같습니다. 참고치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2. 엘리어트 파동 계산

 

1) 엘리어트 파동 상승 국면에서의 눌림

서두가 길었지만 결국 오늘 가져온 사진은 이 사진입니다! 😮 

상승 국면에서의 변형된 엘리어트 파동의 이미지 같은데요.

 

이미지만 보고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 해보면,

1차 상승 후 38.2%~61.8% 까지 하락 할 수 있고 38.2% 만 하락한 경우(첫번째 이미지)  2번의 지지를 확인한 이후 추가 돌파 상승이라고 추릴 수 있겠네요😎

앞에서 언급했던 철학적인 부분이 여기에 담겨있는데요, 38.2%와 61.8%의 비율을 계산해보면 1:1.618에 황금비율을 나타 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놀람)


2) 눌림 가격 예측 파이썬 코딩 

 

그럼 본격적으로 python으로 계산식을 작성 해보도록 할까요?

이미지 중 첫번째 이미지를 예시로 들어서 수식을 짜보도록 해요!

 

첫번째 상승가격(100%에 해당하는 가격)은 b가격-a가격이 될 것이고 100% 중 38.2%가 하락한 것이므로 

b 가격 - (b가격 - a가격)*38.2/100이 2차 파동의 눌림 가격이 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50%눌림 61.8%눌림 수식도 작성 할 수 있겠죠!

 

최종적인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b 가격 - (b가격 - a가격)*(눌림%) /100

 

이 수식과 함께 이전에 공부한 input 함수를 이용해서 1차 파동 시작가격(a), 1차 파동 종료 가격(b)를 입력해서 코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 round 함수는 소수점을 없애기 위해서 작성한 것으로 1에 자리까지 나오게 반올림한 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엘리어트 파동 적용 예시

 

[레인보우로보틱스 일봉 차트]

요즘 가장 핫한 로봇 관련주인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예로 들어 확인 해보도록해요!

1차 상승을 어디로 볼 것인가 중요하겠지만 저는 최근에 급등한 시점을 기준으로 잡아봤습니다.

 

1차 상승 시작 가격 : 34,650원

1차 상승 종료 가격 : 89,100원

1차 상승의 시작 가격을 시가, 종료 가격을 고가로 잡아봤을 때, case 1의 31.8% 눌림구간은 68,300원이 출력됐습니다.

눌림 시작 이후 가장 저가는 69,200원으로 case1과 유사한 가격대에서 눌림구간이 형성되었네요!😮

하지만, 이렇게 시작가격~종료가격의 갭이 큰 경우 case2 , case3 까지 눌릴 수 있으므로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다른 지표들도 확인하셔야해요!

 

4. 마치며

 

오늘은 재밌는 이미지를 하나 발견해서 관련된 이론과 실제로 파이썬으로 수식을 작성하고 예시까지 들어봤는데요.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파이썬과 주식과의 연계하면서 공부하는 정말 재밌는 활동이였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활동들을 하면서 재밌게 공부하는 것들도 중간중간에 가져와 볼게요!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