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에코앤드림" (이엔드디)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돌아왔네요,, 지난주는 출장이 잦아서 글쓸 시간이 없었네요. 이것 또한 핑계라고 생각하고 정신차려야겠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랜덤으로 선택된 종목 중 "에코앤드림"이라는 종목을 분석하려고 가져왔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어떤 주식인지 알아볼까요?

 

1. 기업분석 [0919]

 

1) 시가총액 & 유동주식수

에코앤드림의 시가총액은 3497억원으로 개인적인 기준인 2000억 이상을 충족시킵니다. 2000억이상인 종목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고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판단 기준입니다,,😑

유동비율을 더 찾아서 공부해보니 너무 낮게 되면 오히려 작은 금액으로도 왔다갔다 해서 더 위험군에 속하는것으로 해석하는 견해들도 있네요! 음,,이익을 극대화 할 목적이라면 저는 오히려 낮은 것이 유리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기업이 타 국가들 대비 유동비율이 낮은 것은 한국 기업특성상 오너가 최대주주인 회사들이 많아 유동 비율이 미국(약 95%) ,유럽(약 90%)대비 현저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여러 견해들이 있는 부분도 여러 종목들을 보면서 비슷한 위치에 있을 때의 상승 탄력 확률을 확인해야겠습니다.

 

2) Business Summary

에코앤드림이라고해서 직관적으로 봤을 때 이름이 너무 포괄적이라 감이 안왔는데 촉매, 촉매시스템, 2차전지 총 3가지의 사업을 하고있네요. 이엔드디라는 더 어려운 이름에서 조금 쉽게 회사명을 변경했네요(?)

i ) 촉매시스템 사업인 자동차 매연 저감 장치 사업이 메인 사업으로 보이네요 매연 저감 장치 설치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환경 규제 및 경유 가격 인상으로 저희와 같은 일반 소비자들은 경유차들을 점점 기피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수요가 둔화 되지 않았을까 예상합니다.

ii ) 촉매소재사업은 앞선 촉매시스템 사업과 유사해 보이고 둘 다 불완전 연소를 최소화 시켜주는 과학시간에 배웠던 촉매네요😶

iii) 마지막으로 하고있는 사업으로는 요즘 핫한 2차전지 소재인 양극재의 기초 원료 전구체를 생산한다고 합니다.

"고객 맞춤형 전구체 제조가 가능하다" 라는 슬로건을 걸고 최근에 밀고 있는 사업 같습니다. Business Summary의 마지막 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시장에 흐름에 따라 발 빠르게 전구체 생산 Capa를 늘리고 있는중으로 보입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2021년 기준 연간 대략 100억 정도버는 회사에서 2022년 당기순이익 10억으로 현저히 낮아졌네요.

전구체 공장 증설 투자로 인한 이익 축소, 부채 증가는 호재로 다가 올 수 있으므로 관련 뉴스를 서칭해봐야겠습니다.

증설 투자 관련으로는 청주에 2공장 완공하고 새만금에 전구체 3공장 까지 추진하고 있으니 영업이익과 자금이 부족해 조달한 것으로 볼 수 도 있겠네요😊

 

2. 기술적 분석

 

1) 에코앤드림 주봉 차트

에코앤드림의 주봉차트입니다 장기간 32500원 부근 매물대에 막혀 실망 매물이 출회한 이후에 3바닥을 형성하여 진짜 바닥을 확인하고 (여러번 바닥 확인은 위험 신호 일 수도 있으니 떨어지는 봉에서 매수 하는것이 아닌 바닥을 찍고 바로 올라오는 상승 봉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정 호재로 매물대 돌파, 돌파한 매물대 부근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2) 에코앤드림 일봉 차트

에코앤드림의 일봉차트입니다. 120선 기준 가장 강력한 매물대 (앞에 원으로 표기된 갭으로 추정) 및 20선 +120선을 확인한뒤 상승을 했고 갭으로 주봉을 돌파하는 상당히 힘이 좋은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일봉 매물대 대비 주봉 매물대 돌파시 힘이 많이들기 때문에 힘이 좋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뉴스상으로는 별다른 이슈사항이 없었네요😕

 

3) 종합시황뉴스 [0700]

 

3. 업종종합차트 [0602]

코스닥 업종 종합차트의 주봉 차트입니다. 지난번에 언급드린 776선 부근을 살짝 깬 이후 약간의 반등을 준 모습입니다. 아직까지는 고무적인 상황이니 지속 모니터링 하도록해요 ! 😰 에코프로 화이팅,,

 

4. 마치며

 

에코앤드림이란 종목은 기본적 분석인 기업분석에서 확인 할 수 있듯 2차 전지 관련 전구체 공장 증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유연한,유망한 기업이라고 분석이 되고 기술적 분석상으로 좋은 위치에 있는것으로 보여 관심종목에 두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특정 시점에 매수에 가담해봐야겠네요.

 

최근 실리콘밸리 은행 뱅크런 사태, 시그니처뱅크 폐쇄 이슈로 사업의 근간이 되는 은행주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하방 압력을 받고있습니다. 미국 재무부에서 예금자 보호 라는 명목으로 당장 급한 불은 진화를 했으나 불안한 상황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금리 인상으로 발생한 이슈들이므로 연준의 금리 인상의 속도가 더뎌 질 수 도 있는 호재 또한 존재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는게 좋을 지 잘 생각해 보면 현금 보유 비중을  반 이상 들고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익이 나는 상황에서는 반 만큼의 이익 밖에 얻지 못하지만 떨어졌을 때의 심신 안정과 흔히 말하는 물타기 시점을 이성적으로 분석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분석하게 될  코스피 종목을 선정한 이후 글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