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Python

[Python study] PyKrx Random 주식 종목 선택 코딩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에 정말 아무것도 안했는데 시간이 엄청 빠르게 지나갔네요,, 결국 12시가 다 돼서야 글을 쓰고있는 게으른 사람이 되버렸네요 ,, 오늘은 지난 시간에 공부했던 내용에 이어서 랜덤으로 종목을 선택해주는 코드를 작성해 보려고 해요!

우선 PyKrx 패키지에 대해 처음이신분들은 아래의 링크부터 읽어주시고 이 글을 읽어주세요.😉

2023.02.18 - [1. Python] - [Python study] PyKrx 패키지 알아 보기

 

[Python study] PyKrx 패키지 알아 보기

파이썬 11번째 시간이네요,, 요즘들어 시간이 왜 이렇게 빨리 가는지 모르겠네요 1년이 짧게 느껴지네요😥 오늘은 재밌는 패키지가 있어서 같이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해요 패키지에 관

bobby1001.tistory.com

우선 랜덤종목선정 코드 작성을 위해 사전에 지난 내용을 간단하게 복습해봐요.

 

1. 이전 내용 복습 하기

 

1) 리스트 내부 데이터 호출

 

List [ 내부데이터순서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List가 있을때 List[0]을 작성해주면 0번째 데이터인 a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순서는 0 번부터 시작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2) 리스트에 데이터 추가하기

 

List.append(추가데이터)

기존 List에 'c' 를 추가하고 싶으면 append 함수를 써서 추가 할 수 있습니다.😉

3) random 모듈의 randint 함수

 

import random

random.randint(a,b)

random 모듈을 우선 불러온 다음 randint 함수를 사용해서 a부터 b 까지 범위에 정수를 랜덤으로 추출 할 수 있습니다!

4) for 반복문

 

for x in range(n):

    반복 내용

2번 반복을 위해 for x in range(2)를 설정하고 아래의 '안녕하세요'를 출력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안녕하세요가 두번 출력 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2. 랜덤 주식 종목 선택 코딩하기

 

지난 시간에 배운 코스닥 종목 불러오는 코드는 그대로 둔 채 코딩을 이어가 보도록해요!

 

우선 name_list_kosdaq 리스트에 다음과 같이 코스닥 전체 종목이 담겨있습니다.

이 리스트 내 랜덤으로 2개의 종목을 뽑기위한 코드를 작성 할 차례입니다.😋

 

1) 랜덤 모듈 불러오기

 

우선 전체 종목에서 랜덤으로 선택하기 위해 랜덤 모듈을 불러옵니다. 

2) 빈 리스트 생성하기

 

빈 리스트에 종목을 하나하나 추가하기위해 random_ticker_name_kosdaq 이라는 빈 리스트를 만들어 줍니다.

3) '0부터 ~ 코스닥 종목 개수' 중 정수 랜덤으로 선택하기 

 

랜덤 모듈의 randint 함수를 사용하여 0부터 코스닥종목개수(1623) 까지의 숫자 중 하나의 숫자를 선택합니다.

4) 전체 코스닥 종목 중 랜덤으로 데이터 호출하기

 

여기서 부터 어려워 보이실 수도 있는데 크게크게 보면 굉장히 단순하게 보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3)번에서 랜덤으로 1425가 선택 되었다고하면!

다음과 같이 단순화 될 수 있습니다😊

5) for 반복문으로 랜덤으로 선택 된 종목 빈 리스트에 2개 추가하기

 

이제 마지막으로 2번 반복을 해야하니 for x in range(2): 를 써주고 append 함수로 4)번에서 선택된 종목을 빈 리스트에 추가해보도록 해요!

지난 코스닥 종목 모두 불러오는 코드와 합쳐진 전체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력을 해보면 다음과 같이 '파이오링크'라는 종목과 '강스템바이오텍'이라는 종목이 랜덤으로 선택이 됐네요!😮

3. 마치며

 

여러가지의 공부내용을 조합해서 랜덤으로 종목을 선택해주는 코드를 작성해 봤는데요.

사실은 주에 1~2회 정도 랜덤으로 뽑은 종목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지려는 큰 그림을 그리고 코드를 작성해봤습니다.😉

다음 주식 공부 시간에는 위 두개의 종목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감사하고 한 주간 우리 모두 화이팅해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