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용평리조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주말은 오랜만에 문화생활(?)을 즐기는 주말이였습니다. 가디언즈오브갤럭시라는 영화3가 나왔다고 하길래 보기위해 1,2 를 정주행했네요,,😅 재미있었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코스피 종목으로 "용평리조트"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해보도록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용평리조트"라는 기업은 이름그대로 리조트 운영사업과 콘도, 골프회원권 분양사업을 영위하고있는 기업입니다. 콘도와 리조트가 무슨 차이가 있지라고 생각했는데,,🤔 콘도보다 리조트가 조금 더 넓은 의미라고하네요. 다시말해 집합개념으로 보면 콘도,호텔을 포함하고 있는것이 리조트라고합니다. 골프이용객들 만 보통 리조트까지 이용 할 것 같은데 (안가봐서 잘모르지만)  경기 둔화로 사람들이 이전대비 소비 활동을 하지않아 매출이 큰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발왕산 스카위 워크, 케이블카 야간운영와 같은 신규컨텐츠를 발굴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얼마나 매출증대를 가져올지는 의문이네요. 아래는 스카이워크 절경과 케이블카를 담은 사진인데 한번 가보고 싶기는 하네요😮

 

[용평리조트 스카이워크/케이블카]

출처 : https://lh3.googleusercontent.com/p/AF1QipP7OokTpK_IsJQjXIfyEaBGk6ypyU4wR6XHZP_q=s680-w680-h510//용평리조트 공식홈페이지

앞에 글에서 콘도 분양사업을 한다길래 아파트 분양도아니고 어떤것인가 했는데 용평리조트에서 지은 콘도를 회사 복지나 연수원으로 분양을 받아 이용한다고 하네요. 아래는 프리미엄 콘도 루송채 분양가격입니다. 루송채의 제일 넓은 평수는 110억 가량하네요.😮 한가지 아쉬운점은 루송채나 케이블카나 홍보목적으로 예쁘게 사진 찍어 놓은것이 별로 없네요. 공식 홈페이지도 옛날에 만든것 같고 상장회사라고하기에는 약간 실망스러운 홈페이지 퀄리티네요.

 

[프리미엄 콘도 루송채]

출처 : 용평리조트 공식홈페이지

2) 시세현황

용평리조트에 시세현황입니다. 시가총액 1485억원으로 거래량 증가 시 주가의 등락이 심할것으로보여 매수 할 때 주의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 거래일 기준 거래대금은 1억, 유동비율은 50%로 시장에 관심도가 매우 떨어져 있습니다. 앞서 말했던 경기 둔화로 인한 투자처로써 매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것 같네요. 한가지 또다른 특징으로는 액면가 대비 현재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액면가란 투자자로 부터 돈을 모을 때 투자자들이 얼마를 투자했는지 증거로 작성해두는 1주 당 표면 가격입니다. 정상적인 구조상으로는 현재 주가가 액면가 대비 높은것이 정상이며 액면가보다 현재 주가가 낮은 경우에는 재무구조가 취약하거나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가가 액면가의 20% 미만인 경우 상태가 30일간 지속되면 관리 종목으로 지정되고 지정된 이후 90일내 액면가의 20%이상의 주가를 회복하지 못하면 상장 폐지된다고하네요. 용평리조트의 경우 가격이 1000원 밑으로 떨어지면 관리 종목으로 지정이되겠네요.😯 아직 안심 할 수준이라고 생각하실수 있으나 액면가대비 낮은건 다 이유가 있을테니 주의해야겠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용평리조트의 연결재무제표입니다. 2021년도 유동성증가로 한창 골프가 유행했던 시절에만 당기순이익이 + 였고 2020년과 2022년은 100억이상의 당기순손실이 발생했네요. 아직 자본은 위험한 수준은 아니나 부채증가에 따른 이자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네요. 2023년 1분기 영업이익을 봐야겠으나 아무래도 골프장이나 리조트는 아무래도 잉여 소득으로 이용되는 사치재 성격을 띄고 있으니 경기 둔화가 지속되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는 영업손실이 지속 될 가능성이 더 높겠습니다.😪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용평리조트의 일봉차트입니다. 거래일 기준 120개의 봉차트 확인 결과 최근에 하락 추세를 돌파하긴 했으나 낮은 거래대금으로 겨우 돌파한것으로 보이고 특별히 크게 거래 대금이 들어온 지점도 없고 기술적 분석상으로는 별다른 특징이 없네요. 

 

3) 종합 시황 뉴스

종합시황뉴스는 2022년 12월에 나온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스키장 개장 소식에 소폭상승한 뉴스 뿐 별다른 특징이 없습니다. 날씨가 따듯해진 지금 골프장 영업이 한창 때여야 할 시기인데 그런 소식은 없네요.🤔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코스피 업종 종합 차트입니다. 주 마감인 5월 12일 금요일 기준으로 2500포인트를 회복하면서 마무리 하기를 바랐는데, 결국 하락하여 마감했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지는 모르겠으나, 이동평균선 10선 근처 부근은 지켰네요. 이전에는 단기 이동평균선 기준으로 5선, 20선이 메인이였다면 요새는 이동평균선 10선이 중요해보여 체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한경 코스피 마켓 맵입니다. 애플 호실적에 따라 LG이노텍이 3% 대 상승했고 인터넷 대표주인 네이버,카카오 엔터주인 하이브, 게임 종목 엔씨소프트,크래프톤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그 외 대부분에 종목들은 다 파란불을 보이고 있습니다. CPI 지수가 지난 3월 대비 4월에 하락하였으나 이를 해석하기에 따라 호재로 봐야 할 지 악재로 봐야할지 갈피를 못잡겠네요. 이번에는 악재라고 인식을해서 코스피시장에 영향을 준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아래 원달러 환율도 체크해보고  하락에 원인을 더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나스닥100선물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출처 : https://kr.investing.com/

나스닥100 선물지수는 직전 고점에 근접하여 횡보중에 있습니다. 계속해서 지지선을 터치하고 있는 흐름을 보이는데 돌다리도 너무 많이 두들기면 무너지기 쉽상이니 보수적으로 접근해야겠습니다. 원달러환율은 지지선을 터치하고 바로 급등하여 지난주 하락 폭을 다 회복하여 1342.80원으로 마감했네요. 하락 이후 바로 반등은 강한 상승 추세로 다음 매물대까지 직행 할 수 있는 무서운 추세입니다. 월요일 장 시작 시 외국인 이탈로 인한 코스피 추가 하락이 있을 듯 보여 무섭네요.😥

출처 : https://finviz.com/map.ashx?t=sec_all

미국 시장 마켓맵의 시가총액 상위 종목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알리바바, 테슬라 할 것 없이 모두 하락했습니다. 구글은 인공지능 챗봇 바드 영향으로 소폭이긴 하지만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엇을 기다리는지 모르겠으나 관망세가 지속 되고 있는 것 같네요. CPI를 호재로 볼 것 인가 악재로 볼 것인가 갑론을박 중인 것 같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리조트 ,레저 사업 등을 영위하는 용평리조트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액면가보다 낮은 현재 주식의 가치 영업 손실 지속, 기술적 상승 할 만한 거래대금 부재등의 이유로 관심 종목에 편입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홈페이지 리뉴얼 등 홍보 활동을 해서 골프 사업보다는 경기 둔화 등 시장 상황에 맞추어 관광 사업 위주의 박리다매(?)로 사업 포트 폴리오를 개편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시장 상황이 시시각각 급변하여 대응이 매우 어려운 장세입니다. 특정 종목 매수 이후 수익이 발생하면 일정 수익에서 매도 하는등의 방식으로 단기적으로 접근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러 일정으로 평일에 거의 매일 밤을 새다 보니 주말에 잠만자게되어 주말이 순삭 됐네요. 하루가 한 36시간이면 좋겠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12시가 넘어가 월요일이 다가왔네요. 5월 중순인데 벌써 30도가 넘는 더위가 지속 될 것으로 보여 이번 여름은 얼마나 더울지 감도 안오네요.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행복한 한주 보내시길바랍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