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그린푸드"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5월 초 황금 연휴가 끝났네요. 어버이날 기념으로 본가에 오랜만에 가서 진짜 아무것도 안하고 먹고 자고 먹고자고 만 했네요. 노트북도 들고갔는데 한심한 나놈,, 이제 연휴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여러가지 공부도 하고 주식 분석도 열심히 할 생각입니다. 오늘은 KOSPI 랜덤 종목으로 "현대그린푸드"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현대그린푸드" 라는 회사는 인적분할을 통해 23년 3월 1일에 분할 기일로 하고 23년 4월 10일에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사업영역으로는 푸드서비스, 유통사업, 식자재 사업을 하고있네요. 아마도 현대 계열사나 관공서에 들어가는 구내식당 등의 단체 급식, 외식 매장, CJ 비비고와 같은 밀키트, 식자재 공급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친환경 푸드를 제공한다는 것을 지향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우리 아이들에게 믿고 먹일 수 있다는 것도 어필 할 수 있으니 무상 급식에 수혜로도 자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네요.😊 무상급식 관련해서는 이따가 관련 뉴스를 찾아 종합 시황 뉴스에서 같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사업 영역]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업영역부분을 확인 해본 결과 사업영역의 매출 비중으로 가장 큰 것은 단체급식 및 식자재유통, 리테일 사업 순으로 보입니다. 

 

[그리팅 공식 인스타그램]

실제로 현대그린푸드의 브랜드인 "그리팅"의 공식 인스타그램을 확인해보면 위에서 언급한 밀키트, 신선 식자재 등을 판매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감성으로 깔끔하게 꾸며놓아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있네요. 갑자기 배가고프네요.😪

 

2) 시세현황

시가총액 4493억, 유동 비율 51.45%, 일 거래대금 35억으로 그냥 저냥 쏘쏘하네요. 이따가 큰 금액이 들어와있는지 흐름이 어떠한지 관련 호재가 있는지 등을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23년에 상장하다보니 이전 년도에 별도로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표기되어 있지 않고 23년 추정치만 나와있네요. 23년 추정치 기준으로는 매출액 2.1조에 영업이익 851억, 당기순이익 734억으로 예상 PER은 대략 5.94수준으로 업종 PER 평균치 대비 낮은 수준으로 확인됩니다. PER이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실적기반 지표의 참고치는 될 수 있으니 종목분석 시 업종 PER과 비교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의 특성상 확장성은 크게 없으나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가져 갈 수 있고 판관비 상승 둔화, 무상급식 정부 지원 등으로의 매출은 개선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확장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밀키트등의 간편식품의 해외 진출이 필요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현대그린푸드의 일봉차트입니다. 상장한지 얼마 안되어 거래일 기준으로 18일간의 봉만 그려져 있네요. 현재는 이동평균선 5일, 10일선을 지지 받으며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지속 상승 할 수도 있으나 이동평균선 ~ 현재 주가 간 이격이 벌어져 불안한 투자자들은 매도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가격이 천천히 횡보하면서 이동평균선이 따라 올라와주거나 아얘 하락을 해서 지지선(파란선)을 터치하는 흐름이 나와야 투자자들은 이 가격 밑으로 주가가 빠지지 않겠구나라는 확신을 하고 매도 보다는 매수에 집중 할 듯합니다. 최근 경기 둔화와 더불어 경기 방어주인 음식료 업종이 각광을 받고 있어 지속 상승하는 추세를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물가가 상승을 하다 보면 비싼 맛있는 음식보다는 끼니를 떼우는 것에 집중하여 집에서 만들어먹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다 보니 다음과 같이 음식료 업종들이 상승하게 되지 않나 싶습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종합시황뉴스로는 상장한지 얼마 안된터라 인적분할하여 상장했다는 뉴스밖에 나오지 않네요. 앞서 말했던 무상급식 관련되어 뉴스를 한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세훈 서울시장의 유치원의 무상급식 추진한다는 뉴스와 작년 말에 경기도 교육청에서 무상급식 경비 인상한다는 뉴스가 나와있네요. 최근 일부 대학교 천원 아침밥 제공한다는 뉴스도 관련이 있을까 가져와봤습니다. 관련이 된다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형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천원 아침밥 가능한 이유가 1) 천원을 학생들이 지불하고 2) 천원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3) 나머지는 대학에서 지불하는 형태로 금액이 편성 되어있습니다. 정부,학교에서 편성한 금액의 일부를 식자재를 구매하는데 사용할텐데 아무래도 대량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에는 유통망이 잘 구성되어있어 상대적으로 싸게 구매가 가능한 대기업을 통해 식자재를 구매하기 때문에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겠네요.🤒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코스피 업종 종합 차트를 확인해보면 전 주에 큰 하락을 보였으나 120선을 지지하고 반등하여 아래꼬리를 달고 2500포인트에 올려두었고 이 주(5월 첫 주)에도 깰듯 안 깰듯하다가 결국 2500포인트 부근으로 마감했습니다. 두 차례의 지지선까지의 끌어올림으로 보아 아마도 차주 정도는 상승에 배팅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네요.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한경에서 제공하는 코스피 마켓맵입니다. 시총 상위단의 종목대부분이 하락했으나 지난 목요일 언급한 코스닥 시장과 동일하게 제약바이오 섹터가 코스피가 약 보합권으로 마감 할 수 있게 견인했네요. 

 

2) 나스닥100선물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우리나라 시장은 어린이날로 휴장했던 5월 5일에 미국 나스닥100 선물지수는 2.10% 상승한 13317포인트에서 마감했네요. 어떤 주식들이 상승했는지 마켓맵을 통해 확인해보도록해요. 환율은 지지선이라고 생각했던 부근까지 하락 해서 1318원 수준에서 마감했습니다. 

미국 시장 마켓맵입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으로는 애플의 1분기 실적 회복에 4.69% 상승하고 애플의 상승과 더불어 기술주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추가로 최근 가격 인하로 부진했던 테슬라의 주가가 중국에서의 가격 인상 소식으로 5.50% 급등을 했네요. 다가오는 주 우리 시장에도 다음과 같이 기업들이 실적들이 회복되면서 주가가 좋아졌으면 좋겠네요.🙂

 

4. 마치며

 

오늘은 음식료업종인 최근에 상장한 현대그린푸드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성장성은 크게 없는것으로 보이나 정부의 무상급식 이슈로 식자재 공급의 매출이 상승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이슈로 지속적으로 뉴스를 띄워 한 번 쯤은 거래량을 분출하는 가격상승이 일어나지 않을까 싶어 관심종목에 넣어 둘 생각입니다. 하지만 당장은 기술적 분석 상 이동평균선과 이격되어 있어 매수보다는 매도에 가담하는 물량이 많을 것으로보여 매수를 하더라도 지지선 부근에서 할 예정입니다. 

이제 황금 연휴가 끝났습니다. 5월도 벌써 1/3이 흘러가는 시점에 왜 이렇게 나태해지는지,, 월요일부터는 운동도 다시 열심히 하고 5월에 목표한 영어공부도 하며 정신을 더 바짝 차려야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휴일 때문에 공부 흐름이 많이 끊겼을 텐데 다시 마음을 다 잡고 같이 열심히 해봐요!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