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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KSS해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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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름이 오는지 점점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씻고 나오기만 해도 땀이나는 찝찝한 날이네요. 아직 5월 중순인데 이 정도라니,,여름에는 어떨지 걱정됩니다. 여름에는 헬스장 외 안나가고 실내에만 있을 생각이에요. 오늘은 지난번 랜덤으로 검색 된 종목 두번째로 KSS해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KSS해운" 이라는 종목은 선박중에서도 액화가스(LPG), 석유화학 제품 해상 운송하는 회사라고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90.2%에 해당한다고하네요. LPG 가스가 매출에 절반을 차지하니 주요 품목으로 생각하고 세계 LPG 시장 성장 전망에 관한 자료를 찾아 봤습니다.

LPG가 해외에서 친환경 대체 연료로 인정받아 현재 세계 트랜드와 부합하여 소폭이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할것으로 보이네요.😮 선박을 운용하는 비용 만 절감되면 극적인 매출 성장도 할 수 있겠습니다.선박에는 경유와 중유를 적당히 섞어 사용한다고 하니 유가의 흐름을 토대로 운용 비용이 어떻게 될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는 선박 연료 공급지인 싱가포르 유 가격 추이입니다. '유황유'라고 표기 되어 있는것이 중유라고 보시면 됩니다. 2022년 러시아 우크라이나 발 유가상승으로 연료가격이 피크를 찍었으나 이후 하락하여 전쟁 전 가격부근까지 근접했네요. LPG 수요는 증가하고 연료비는 하락하는 추세이니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출처 : https://www.sem.go.kr/portal/plcTch/imoPlcDtl2.do

2) 시세현황

"KSS해운" 의 시가총액은 1953억, 거래대금19억, 유동비율은 55.94%입니다. 최근 거래일 기준 거래대금이 낮아 기술적 분석 할 때 어떤 흐름이였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SS해운의 한가지 특이점은 증거금이 100%라는 점으로 지난번 말씀 드린대로 은행에서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급락 시 은행 또한 손실을 입을 수 있기에 레버리지를 못쓰고 100% 현금으로만 거래 할 수 있게됩니다. 100% 현금으로만 거래 된다는 뜻은 유동성 공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급등 시 계속해서 받쳐주는 물량이 없어 바로 급락하는 경우도 발생하니 주의하셔야합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KSS해운의 연결재무제표입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매출이 지속적으로 크게 상승하는데 반해 영업이익은 드라마틱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네요. 원인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상승으로 운용 비용이 증가한 것과 더불어 최근 지속적인 금리 인상으로 인해 금융이자를 매우 많이 지불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자본대비 부채가 어마어마하네요😥 공식 홈페이지 확인 시 부채 비율에 관해 주주들이 반발이 있어 회사측에서 대응 방안에 관해 여러가지로 검토중에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민감한 질문에 관해 피하기보다는 이러한 적극적인 대응은 주주들로 하여금 신뢰를 줄 수 있어 좋은 방향으로 해석됩니다.

출처 : KSS해운 공식 홈페이지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KSS해운의 거래일 기준 120일 간의 일봉차트입니다. 거의 죽은 종목 마냥 최근 거래대금이 거의 없고 매집(?)이라고 보일만한 거래도 보이지 않습니다. 거래대금상 별다른 특징이 없으니 봉 기준으로 기술적 분석에 관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추세선 (대각선) 을 그어보면 추세를 넘다가 실패한 지점(파란색 원)이 보통 매물대가 됩니다. 추세선 이탈한 가격대에서는 과대 낙폭으로 보고 대각선 근처까지 회귀(보라색 화살표)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다른 종목 분석 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2) 종합 시황 뉴스

종합시황뉴스를 아무리 뒤져봐도 별다른 수주 공시나 호재성 뉴스는 없고 최근 공시된 1분기 실적 발표 내용 뿐입니다. 무리한 투자가 될 뻔한 가스 운반선 2척이 이익에 기여를 했네요. 여전히 부채 리스크는 존재하여 영업이익 대비  당기순이익은 저조한 상황입니다. 구조적 개선이 시급한 시기이지 않을까 싶네요. 매출과 영업이익등의 재무제표를 봤을 때는 증거금 100% 종목으로 지정 될 이유가 없는데 부채 리스크 때문에 지정되지 않았을까 생각이드네요.🤔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코스피 업종 종합 주봉 차트입니다. 2500포인트의 지지선을 깨고 내려간 코스피 지수가 오늘은 상승하여 2500포인트 근처까지 왔습니다. 기술적 분석 상 10선을 돌파하였으나 이번에는 5선에 막히고 5선 하향 추세로 상승폭이 제한적이 였던 것 같습니다. 금요일 마감까지 이 정도만 지켜주고 양봉 마감하게 되면 차주 시작 시 확대그림 상 화살표로 표기한 봉이 5선에 포함이 안되어 5선의 하락 기울기가 줄어 들어 상승 탄력을 줄 수 있습니다. 😚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한경 코스피 마켓맵입니다. 삼성전자를 제외한 시가 총액 상위 종목 대부분 상승했네요. 특히 LG에너지 솔루션, LG 화학이 상승하였는데 LG화학은 롯데 캐미칼과 더불어 석유 화학 주로 분류 되어 석유 화학 제품 실적 개선에 의한 상승으로 보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별다른 뉴스는 없는것 같은데 낙폭 과대+120선을 터치하여 기술적으로 반등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시가 총액 상위 기업 대부분 크게 상승했는데 상승한 것 치고는 코스피 지수 상승폭이 낮아 의아하네요.

 

2) 나스닥100선물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출처 : https://kr.investing.com/

나스닥100 선물 지수는 장기간의 박스권 횡보를 깨고 전 고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전 고점 터치후 흐름을 지속 모니터링하여 시장 대응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원달러환율은 1340원대에서 1333원까지 내려온 모습입니다. 두번째 미국 부채 한도 협상 결렬이 되어 아직은 안심하기 어렵습니다. 부채 한도 협상이 결렬되면 위험 자산 회피 성향으로 달러가치가 상승하여 원달러 환율이 올라간다고 하지만 미국 정부의 부채 위기 해결 장기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시장도 상승하고 원달러가치도 하락 한것으로 보입니다.

 

4. 마치며

 

오늘은 LPG 해상 운송 사업을 영위하는 KSS해운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가장 리스크 한것은 아무래도 극한의 부채비율에 따른 증거금 100% 지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언급한 부채 비율 리스크를 없앨 수 있게 전반적으로 구조 조정이 시급해보입니다. 만약 부채 비율 리스크가 사라지면 매출 증가 및 운용 비용 감소로 인한 영업 이익 상승이 동반 될 것으로 보여 충분히 매수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종목입니다. 관심 종목에는 추가 하되 앞으로의 횡보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야겠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어느덧 시간이 새벽 3시를 지나가는 시점에 있네요. (쓰러지기직전,,) 일주일에 반도 지나가고 주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조금만 더 화이팅 해보도록 해요! 내일은 비가 온다니 우산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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