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글로비스"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전 날 회식으로 인한 숙취로 힘든 하루네요. 막 운동을 하고와서 땀을 많이 흘리니 이제서야 깨는 기분이네요.🤢 술을 먹으면 더 먹게되는 술버릇이 있는데 먹을 때 끊어 먹을 수 있는 방법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랜덤 관심 종목으로 선정된 "현대글로비스"라는 기업에 관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현대글로비스" 라는 기업에서는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CKD부품 공급, 중고차사업), 해운업 (완성차 해상운송사업, 벌크선 사업)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우선 앞에서 언급한 단어 중 제 기준에서 모르는 단어인 "CKD 부품", "벌크선" 이 뭔지 공부 좀 하고 집고 넘어 가도록 해요🤔 요새 벌크업을 하고있는데 벌크선도 비슷한 뜻인지,,

 

CKD 부품 : 자동차 생산시 조립하지 않고 분해한 상태로 수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CKD 부품으로 수출을 했을 때의 이점으로는 관세/운송비 절감, 현지의 값싼 노동력으로 인건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으로 수출을 할 때 예를 들자면 완성차를 그대로 수출하게 되면 스크래치가 나거나 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어 포장에 신경을 쓰고 공급을 해야하는데 부품은 그럴 염려가 상대적으로 적고 같은 부품끼리 차곡차곡 쌓을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부피에 더 많은 부품을 실을 수 있는 장점이 있겠네요. 또한 중국의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한국보다는 낮기 때문에 한국에서 조립 할 때 부대 비용 대비 적은 비용을 들여 조립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벌크선 : 포장하지 않은 화물을 그대로 적재 할 수 있는 화물선입니다. 예로 광물류, 곡류, 시멘트 등이 있다고 합니다. 쉽게말해서 이것 저것 막 실는 배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그렇다보니 벌크선 제작 시 별다른 기술이 필요 없어 대부분의 나라에서 만들 수 있다고합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요약하자면 현대차 그룹에서 만든 자동차나 부품을 운송하고 벌크선을 운영하여 물류등을 조달하는 역할을 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현대글로비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스마트 물류 사업, 수소와 같은 에너지 유통사업 및 폐배터리 관련 사업 까지 진행한다고하니 앞으로의 로드맵이 기대되는 사업이네요. 제조업의 모든것은 물류와 직결 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횡보가 매우 기대되는 기업이네요.😊

 

2) 시세현황

현대글로비스의 시가총액은 6.2조, 거래대금은 92억, 유동비율은 49.66%로 별다른 특징이 없어보입니다. 한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면 외국인 보유 비중이 47.62%로 매우 높은 비율로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네요.😮 대부분의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은 외국인 보유 비중이 높긴한데 현대글로비스는 시가총액 대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입니다. 외국인 보유 비중이 높게 되면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의 영향과 직결되는 부분이 많으니 고려 해야 할 점들도 많겠네요.

 

3) 연결 재무 제표

현대글로비스는 2020년 이후로 꾸준히 성장하여 매년 전년 대비 약 50% 상승한 영업이익을 창출했네요. 아마도 현대차, 기아차의 판매대수 증가에 따라서 당연히 자동차나 자동차부품의 운송량이 많을테니 동반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기아차가 세계에서 점유율을 높여 벌써 글로벌 완성차 업체 판매 대 수 기준으로 3위로 올라왔기 때문에 자동차 물류사업인 현대글로비스 또한 여러모로 기대가 되는 종목이네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현대글로비스의 일봉차트입니다. 가장 큰 매물대라고 생각이 드는 추세선 (대각선) 돌파하려다 실패한 자리 (파란색 원)에 매물대를 돌파하면서 안착하고 점진적으로 상승해서 다음 지지선까지 안착하는 흐름을 보여주고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으로는 좋은 자리에 있네요! 시장의 상황만 괜찮다면 기술적 분석으로만 봤을 때는 당장이라도 사고싶은 자리입니다.

 

3) 종합 시황 뉴스

현대글로비스의 종합시황 뉴스를 확인해보면 별다른 내용은 없고 앞에서 언급한 그룹사 Q (판매량) 증가에 따른 수혜가 기대 된다는 증권사리포트의 의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코스닥의 업종 종합 주봉 차트입니다. 금일 2500포인트를 깨고 내려와 2491포인트로 약 보합 수준으로 마감했습니다. 아직까지는 2500포인트 부근을 완전히 깼다고는 볼 수 없으니 내일 금요일장 마감까지 확인해봐야겠네요. 아래 꼬리를 달고 2500포인트에는 안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한경에서 제공하는 코스피 마켓맵입니다. 시총 상위 종목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이 에코프로 그룹의 영향 때문인지  2% 정도 하락을 했고, 반도체 관련주 및 현대차는 소폭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이와 반대로 금융 주 전반적인 상승으로 인해 장전반적으로 크게 하락을 할 수 있었으나 코스피 약보합권을 지켜준 것 같네요.😥 아직은 주도 섹터가 나오지 않고 힘없는 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 나스닥100선물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출처 : https://kr.investing.com/

나스닥 100선물 지수 차트를 보면 12900포인트 지지부근을 살짝 깼으나 돌파 하여 전 고점까지 거의 근접했네요. 오늘 코스피 지수도 2500포인트를 살짝 깬 수준에서 마감했는데 나스닥과 같은 흐름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 월 대비 상승 할 수도있다는 불안감이 있었는데 4.9 %로 전 월 및 예상치(5.0%) 대비 살짝 하회하여 금리 인하 기대감으로 나스닥이 상승하고 있네요. 중국은 CPI가 떨어지면 경기 둔화로 지수가 하락하는데 시장은 정말 알다가도 모르겠네요.😥

원달러환율은 지지선을 밟고 현재 기준으로 13.22원이 오른 1330원을 빠르게 돌파하고있습니다. 기술적 분석 상 하락 추세에서의 바로 반등은 정말 힘있는 상승 추세인데 더 가파르게 오를까 걱정입니다.😭

출처 : https://finviz.com/map.ashx?t=sec_all

미국시장 마켓맵입니다. 구글(GOOGL)이 Chat GPT 로 잘 알려져있는 Open AI 에 대항마로 바드라는 인공지능 챗봇을 일부 국가에만 오픈하던 것을 180여개 국가들에게 공개하면서 약 5% 급등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외 아마존(AMZN), 알리바바(BABA)와 같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 기업들이 상승하고 있네요. 아마도 악성 재고가 빠르게 줄어드는 이슈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일 아침에 뉴스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해야겠네요.🤔

 

4. 마치며

 

오늘은 현대차 그룹의 운송/물류를 담당하는 현대글로비스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현대차 그룹에 상승과 더불어 필연적으로 성장 할 수 밖에 없는 기업이고 이것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신사업까지 구상하는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어 더 관심이 가는 종목이네요. 또한 기술적 분석 상 현재 좋은 지지선에 안착하고있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당장이라도 매수하고 싶네요. 하지만 외국인 보유 비중이 높은만큼 주가가 글로벌 시장에 영향을 많이 받을테니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체크하면서 타이밍을 보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너무 급하게 치솟고 있어 안그래도 줄은 거래대금에 외국인 자금까지 이탈 될 까 두려운 상황입니다.

요새 왜 불면증이 있는건지 빠르게 취침하려고 누워도 잡 생각이 많아져 잠이 잘 안와 항상 3시가 넘어서 자는 것 같네요. 이번 주말에는 잡 생각을 비울 수 있게 어디가서 명상하고 요양하는 곳에 가고싶네요. 주변에 눕자마자 바로 잔다는 친구들 이 제일 부럽네요. 어디선가 본 것 같은데 잠이 안와도 눈감고 있으면 그래도 피로가 풀린다고해서 눈이라도 붙이러 가봐야겠네요😰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하루 만 더 힘내시면 주말이니 다 같이 화이팅해봐요!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