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롯데쇼핑"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말에는 좀 쉬어야하는데 주말이라고 더 노느라 힘드네요 숙취에 벌써 일요일이 다가버렸습니다 그래도 공부는 해야하기에 열심히 써보도록하겠습니다! (글쓰다가 너무 몸이 안좋아서 하루 딜레이 됐네요 죄송합니다😓)

오늘은 랜덤 종목 분석으로 "롯데쇼핑"이라는 종목에 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롯데쇼핑"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롯데에서 하는 모든 쇼핑관련 사업을 하고 있네요 공식 사이트가서 사업 현황을 확인해보니 롯데백화점,롯데마트 등이 있고 자회사로는 롯데하이마트,롯데컬쳐웍스 등이 속해져있네요 하이마트도 롯데라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하이마트는 따로 종목이 있네요)

엔데믹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입에 백화점 수익성이 개선된것으로 보이고 이제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져 자회사인 롯데시네마 수익성이 개선 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엔데믹 수혜주로 동반섹터 상승은 할 수 있으나 앞으로 확장성에 대해서는 미지수네요.

 

2) 시세현황

CU로 잘알려져 있는 BGF리테일이 3.1조 정도되는데 롯데쇼핑의 시가총액은 2.3조로 여러가지 사업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낮은축에 속하고 있네요. 대형주 치고 거래대금도 63억으로 굉장히 낮고 유동 비율도 38.69%로 코스피 지수와 맞물려 움직일 듯해서 투자 매력도는 많이 떨어지네요😅 

 

3) 연결 재무 제표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200%가량으로 금융이자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이고 금융상품 투자손실이 많은탓인지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흑자인데 영업 외 비용이 많아 당기순이익은 적자로 돌아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PER 수치가 나오지 않는데 23년 예상 당기순이익으로 나누어 계산해보면 PER 약 13.6 정도로나와 같은 유통 업종 대비 높은 수치에 PER이 산출되어 드라마틱한 실적 개선이 없으면 투자매력도는 여전히 떨어져 보입니다. (PER 수치는 기업에 좋고,나쁨을 확인하는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니 참고로만 활용해주세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120일간의 일봉차트 확인 결과 큰 거래대금이 나오는 구간도 없고 그냥 횡보하는 추세로 나타납니다. 매물대랑은 거리가 조금 이격되어 있으니 거래대금이 어느 정도만 들어와도 상승은 쉬워보입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종합시황 확인 시 별다른 뉴스가 보이지 않네요 마트사업에 확장을 위해서는 위와 같은 판관비(인건비)를 줄여야 하는게 필수적으로 시행해야 하는데 아직은 사회적으로 로봇이나 무인서비스가 보편화가 많이 안됐으니 해당 사업을 낙관적으로 보기에는 약간은 시기상조 인듯 합니다.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KOSPI 업종 종합 차트입니다. 한 주간의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의 동반상승 영향으로 인해 2500선을 가볍게 돌파한 후 다음매물대인 하락추세에서의 갭자리 까지 왔습니다. 저는 항상 동일한 포지션으로 매물자리에서는 보유종목의 비중을 축소 할 생각입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4월 18일 (월) 종가 기준으로 포스코 그룹의 동반 상승세가 두드러졌고 인터넷 서비스업 하락, 제약바이오주 하락이 특징적입니다. 최근 보유중인 제약바이오 종목을 일부 매도 했는데 장세 하락의한 눌림시 비중을 더 가져가보려고합니다.

 

2) 나스닥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나스닥 선물지수가 코스피 업종 종합지수와 비슷하게 갭하락자리에서 밀리는 모습입니다. 

달러/원 환율은 1300원 부근으로 하락하면서 전주 마감했는데 현재 시간(4월18일 00:53) 기준 1320원으로 1.21% 상승하여 매물대를 돌파하려는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장세 환율영향에 민감한 한국장이니 주의하도록해요😥

 

4. 마치며

 

 오늘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을 전부 통합한 기업인 롯데쇼핑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엔데믹에 수혜주로 일시적인 실적 상승 바탕으로 주가 또한 상승 할 수있으나 전반적인 흐름을 봤을 때 주가 시세차익 실현을 노리기 위해서는 적절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가, 실적 변동폭이 크지 않는 종목들 특징이 배당을 많이 주는 것인데 혹시나해서 롯데쇼핑에 연간 배당 수익률을 검색해봤는데 3.99% 꽤나 높은 배당을 주네요! 요새 적금이자가 슬슬 낮아지고 있는만큼 조금 안정적으로 배당 수익을 가져가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종목인듯합니다.

 매일 몸을 혹사시키다보니 몸 상태가 말이 아닌것 같습니다😭 황사를 많이 먹어서 그런지 코로나인지 모르겠지만 목도 엄청 아프고 힘드네요. 여러분도 저처럼 아프지 않도록 몸관리 잘하시고 이번 한주도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