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대원제약"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개인적인 사정으로 구미로 출장을 갔다와서 매우 힘든 하루네요 미세 먼지도 많아서 흙먼지와 함께 한번 마셨더니 목이 칼칼하고 아프네요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마스크를 착용해주세요!

오늘은 코스피 랜덤 종목 분석으로  "대원제약" 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봐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대원제약"이라는 회사는 제약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고 있네요! 신약/제네릭/수탁생산 의료기기(?) 사업 까지하는 제약회사네요.  그렇다보니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하는 모든 제품을 통틀어 253개나 있네요!

의료기기, 미용기기에 최근에 관심이 많아서 무슨 의료기기가 있을까 봤는데 화상스프레이, 흉터치료제, 관절주입식치료제 3가지가 있네요. 실제 기기가 아니라 약품 같은 것도 의료기기로 취급되나봅니다😮

엔데믹 여파로 인해 마스크를 미 착용하는 인원들이 많다보니 호흡기로 발생하는 감기가 유행하고 이때문에 감기약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것 같습니다. 엔데믹 수혜주 (?)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요새 마스크 착용/미 착용 인원들이 반반이다 보니 단기적으로 매출 성장 가능성이 있네요!

 

2) 시세현황

여러 의약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시가총액이 높을 줄 알았는데 3200억 수준으로 코스피 종목군 중에서도 낮은 시가 총액을 가지고 있네요. 거래대금은 종가기준 10억원으로 시장에서 잊혀진 종목이네요😥 랜덤으로 검색한 종목들 대부분이 잊혀진 종목들이 나와서 마음이 아픕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연결재무제표를 확인해보면 실제로 2020년 ~2021년 펜데믹 때 보다 엔데믹 이후 실적이 매우 개선 된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추정치를 보니 518억의 영업이익으로 미미하지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본대비 부채 비율은 82.32%로 일반적인 의약 품 회사 평균 (의약품 섹터 '21년 평균 53.11%) 대비 높은 수준입니다. 유동 부채 중 매입 채무가 늘고 있어 전체적인 부채가 상승하는 추세네요. 

대원제약의 특이점은 코스피 의약품 업종 평균 PER 대비 낮은 PER 수준으로 저 평가 받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PER 은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것으로 예를들어 2022년 당기순이익이 307억, 시가총액이 3266억이니 나누어보면 (3266 / 307) 약 10.6 으로 이 회사가 10.6년 동일한 수준으로 사업을 영위하면 같은 회사를 하나 더 살 수 있는 수준이 된다는 뜻입니다.😅

(위 그림에 12.89는 최근 결산일 기준으로 본것이므로 위에서 계산한 값과 차이가 있습니다.)

제약회사는 타 업종 대비 가능성을 기반으로 대박/ㅈ망 두 가지로 나누어지니 기대값이 주가에 반영되어 전반적으로 높은 PER 수준을 유지합니다. 대원제약이 낮은 같은 섹터대비 낮은 PER을 유지하는 것은 뭔가 기대될 만한 것이 없다는 뜻인데 아래 종합 시황 뉴스를 보고 파악 해보도록해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22년 12월 14일 위에 뉴스와 같이 감기약 품귀현상으로 테마성으로 거래량이 한번 터지고 거래량 없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락과 동시에 큰 매물대가 형성되고 추세 반전은 했으나 거래량이 없어 매물대를 한참 터치 할 것 같네요 😭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에 매물대라고 판단하는 기준은 추세선에 근접하여 돌파 할 수 있었으나 힘 없이 하락한 점을 기준으로 봤습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오늘 나온 뉴스로 당뇨병 치료제 특허가 만료되어 여러 제네릭(복제품)을 하고 있는 회사들이 뛰어들어 시장을 선점하려고 하고있는 모습들이 보이네요. 그 중에 대원제약 또한 제네릭을 하고 있으니 부각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제약 관련주들이 좋으니 여러가지 뉴스가 나오고 있어 지켜봐야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대감 부족에서 약간의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네요.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최근 삼성전자 감산이슈 현대기아차 호실적으로 인해 주가 2500을 가볍게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 매물대인 갭하락 부근인 2575를 넘을 수 있을 지 기대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너무 가파른 상승보다 횡보정도 해주면서 매물을 소화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에코프로의 17% 급락 영향인지 2차 전지관련주인 LG에너지솔루션,LG화학,SK이노베이션,포스코퓨처엠(구 포스코케미칼)의 하락세가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오늘 강했던 종목으로는 현대기아차 호실적 기대로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동반되어 현대모비스까지 상승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상승과 더불어 제약 회사들이 움직이려는 모습을 보이니 제약 관련 종목들을 추려 관심종목에 추가해야 겠습니다. 

 

2) 나스닥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오늘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를 발표했는데요 예상치 5.2% 대비 하회 하여 5.0%를 나타내어 발표 직후에는 나스닥이 상승하였으나 현 시점 (2023.04.13 02:00) 기준 보합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별다른 뉴스는 없는데 기대감이 선 반영 되어 이미 상승을 했기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내일 오전에 뉴스를 확인하고 체크해봐야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야휴 파이낸스를 보고 있습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여러가지 의약품을 제조하는 대원제약에 관해 알아 봤는데요. 시가총액이 낮아당기순이익 대비 주가인 PER이 다른 제약회사들에 대비 낮게 형성되고 있는점, 당뇨병 제네릭 생산 기대감, 엔데믹 수혜주, 최근 제약 섹터 부각 등에 비추어 봤을 때 매수에 가담해 볼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이듭니다.  변곡점 매물을 소화 할 만한 거래량이 출회했을 때를 지켜보고 모니터링 해야겠습니다.😊

중국발 황사,미세먼지도 많고 날씨의 일교차도 심하니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물도 많이 섭취하세요! 글을 쓰다보니 벌써 2시가 넘어 피곤하네요 오늘은 일찍 들어가 봐야겠어요!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