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피제이전자"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몇일간 감기로 쓰러져 있어 그새 나태해졌는지 글을 몇일 걸렀네요 죄송합니다. 나태해진 마음을 다잡고자 운동도 하고 다시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정신력으로 감기를 이겨내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지난번 마지막 분석이후 종목 선택을 안해서 다시 종목을 서치해봤는데 아래와 같은 코스닥 종목이 검색 됐습니다😊

그 중에서 처음으로 검색된 종목인 "피제이전자"에 관해 알아 보도록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피제이전자"의 Business Summary를 보면 정말 한국어인데도 이해가 1도 안되네요. 전자제품 생산을 전문적으로하는 사업(EMS) 을 영위하는 회사, 토탈 제조 시스템을 갖추고 고객 요구에 맞는 전자제품을 제조, SMD가공 및 SET 가공 하나같이 이해가 안되네요. 용어정리 부터 먼저하고 가겠습니다.

EMS (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 : 다른 업체로부터 위탁 받아 전자 제품 생산 

SMD, SET 가공은 도저히 찾아봐도 안나오네요.😥 아시는분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회사 소개란에서 어떤 사업을 하는지 유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제품은 의료기기, 자동차 전장, 로봇제어기, 보안기기, IT제품 시스템, PCB 조립이 있다고합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각종 전자제품의 위탁 생산이 가능한 업체라고 보면 될 것같습니다. 제약회사로 치면 CMO 사업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머리가 아프니 이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 시세현황

시가총액 1023억원, 유동주식 비율 28.92%, 금일 종가기준 거래 대금 2억으로 시장에서 관심이 전혀 없고 대부분의 주식을 경영진에서 갖고 있는 가족같은 회사인듯 합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여 1000억에서 1500억 까지 매출액을 끌어 올렸으나, 영업이익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있네요. 매출이 늘다보니(일이 많아지다보니) 직원을 고용하여 판관비가 증가하여 동일한 영업이익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위에서 "일이 많아지다보니" 라고 표현 한것은 위탁생산하는 사업이다보니 건건으로 수주를 할 것으로 보이고 매출액이 곧 일의 총량이 될 가능성이 높아 위와 같은 표현을 썼습니다.

전자제품 위탁 생산 사업을 하는 피제이전자의 경우 다른 제조업과 다른 사업구조를 보일듯하여 업종비교는 의미가 없을것 같습니다.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일봉 차트만 봤을 때 앞서 거래량이 실린부분은 기술적 반등으로 보이며 기술적 반등과 더불어 유동주식이 적기 때문에 변동성이 컷을 것 같고 변동성이 크다보니 실시간 조회 순위에 잡혀 개미들이 몰려 거래량이 터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실제로 해당 일자에 별다른 공시 없이 상한가 이후 급등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굳이 엮어 보자면 현대로보틱스와의 산업용 로봇제어기 공급 계약 체결했었던 이슈건으로 로봇주 동반상승으로 엮을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DAQ)

단기간에 너무 급등세가 나타낫던 탓일까요 900포인트+120선을 돌파한 이후 오늘 하루만 23.5포인트가 하락한 885.7포인트로 밀렸네요😭 지난주부터 단번에 돌파했던것이 살짝 불안하긴 했었는데 예상했던 일이 실제로 일어났네요.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daq

오늘 코스닥 종목은 2차 전지 양극재 관련주, 제약, 엔터 할 것 없이 모두 하락 했습니다. 특히 엘엔에프가 시설자금, 운영자금을 마련하기위해 대규모 교환사채를 발행하여 급락세를 보인것이 특징적입니다. 교환사채 발행은 빌려준 주체에서 교환 청구권을 행사하면 자사주로 줄 수 있으므로 시중에 유통 주식이 많이 풀리기 때문에 주가가 희석 될 것으로 우려하여 희석 될 수도 있는 만큼의 주가가 하락 한것으로 보입니다.

 

2) 나스닥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나스닥은 지속적으로 13100부근을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횡보하는 흐름은 좋지만 큰 파동이 일기 위해서는 하락도 필수적으로 필요하니 보유 종목을 조금 더 보수적으로 대응 해야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장중 1332원 까지 치솟아 오르고 1320원 초반 부근으로 다시 하락 하였는데, 기술적 분석상으로 1332원 까지 치솟은 자리때문에 매물대라고 표기 된 부분(파란색 점선) 의 매물이 거의 다 소화 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 매물대가 깨지면 다음 매물대 자리는 높게 형성되어 있어 환율 치솟는데는 한 순간이니 항상 예의 주시 하시기 바랍니다. Sell in May가 현실이 되는듯 한 자리입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전자 제품 위탁 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인 피제이 메탈에 관해 알아 봤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해당 사업 구조 상 수주를 받고 진행하는 사업이다 보니 수주가 없으면 매출 폭이 크게 하락 할 수 있는 약간 불안한 사업군에 속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당장은 매수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른 얘기지만 개인적으로 사업에도 관심이 있는데 개인 사업을 할 때에 가장 필요한 회사라고 생각 되어 사업이 구체화 되면 다시 한번 찾아 보고 공부 할 생각입니다. 

벌써 일주일이 지나 목요일에서 금요일로 넘어가는 새벽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4월도 벌써 끝나가고 세월 가는게 무섭네요. 하루 하루 허투루 살지 않도록 조금 더 시간을 잘게 쪼개어 여러가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겠습니다. 내일은 기분 좋은 금요일이니 우리 모두 하루만 더 화이팅 해봐요!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