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초록뱀미디어"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에 걸렸던감기랑 황사랑 봄철 꽃가루 때문에 계속 기침을 하고 힘든 나날이네요 공기청정기를 사던지 해야겠어요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코스닥 관심종목 두번째로 선정된 "초록뱀미디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그럼 같이 공부 시작해보도록 할까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초록뱀미디어" 라는 종목은 드라마 컨텐츠를 제작하고 부동산 사업까지 하는 기업입니다. 부동산 수익에 비율은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드라마 위주의 컨텐츠가 메인이 되겠네요. 실제로 드라마를 보다보면 예고편 다음에 마지막 제작사가 여러개 표기 되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어요!

출처 : http://www.chorokbaem.com/main/ko/sub01_04.html?xid=1&subxid=4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년도별로 제작된 드라마의 이력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인기리에 끝났던 나의 해방일지, 펜트하우스가 눈에 띄네요 ! 쟁쟁한 드라마들 대부분을 제작했다고 볼 수 있네요. 하지만 자체 IP를 확보하지 못해 수익성이 그닥 높은 편은 아닌것 같습니다. 자체 IP란 ? 회사 자체에서 지적 재산권 (Intelectual Property)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데 지적 재산권이 없는 단순 외주 제작사의 경우 수익이 한정 되어 있고 부가적인 이익을 창출 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초록뱀미디어는 한계를 느끼고 컨텐츠의 자체 IP 들을 확보하고 제작해서 부가적인 이익까지 확장 할 계획을 하고 있네요. 지적 재산권을 갖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OSMU(OneSourceMultiUse)를 할 수 있어 수익이 증대 될 수 있습니다.  밑에 디즈니의 예시와 같이 의류,팬시,게임 등 여러가지로 확장하여 컨텐츠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어떤 IP를 확보 하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종목 보유중이시라면 관련 뉴스들을 많이 찾아서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mosfnet&logNo=220380697880

 

2) 시세현황

시가총액 2000억에 유동 비율도 72.28%로 적절하여 위 시세 만 봤을 때 가격대, 유동 비율 모두 양호한 수준입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당기순이익이 -340억에서 -500억 수준까지 적자 폭이 확대 되고있습니다. 2021년도에는 영업 외 비용 예를들어 파생 상품의 손실이 발생한 것 같고 2022년에는 자본이 줄고 부채가 좀 줄어든것을 보면 파생상품 손실 및 이자 상환 200억 가량하여 -500억에 당기순이익이 산출 된 것 같네요. 이대로 향후 몇년간 지속되다보면 자본 잠식이 일어나 상장폐지 수순을 밟을 수도있겠네요. 자본잠식이 일어나지 않기 위해 올해가 중요한 시기가 되어야겠네요. 자본잠식 관련된 내용은 아래글 내용 중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2023.03.29 - [2. Stock] -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에이엔피"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에이엔피"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동을 너무 열심히한 나머지 힘이 하나도 없는 것 같네요. 지치는 하루입니다.😥 여러분의 오늘은 어떠셨나요. 힘들지만 모두 화이팅 해서 다시 종목 분석을 해보도록해요!

bobby1001.tistory.com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매물대 (지지선) 부근을 계속 터치하던 중 힘없이 깨고 내려가서 (첫번째 원) 볼린저 밴드 부근에서 과대 낙폭에 의한 상승(두번째 원)이 잠깐 나와 120선을 터치하고 윗꼬리를 달고 이후 힘없이 하락 하는 추세입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실제로 4월 18일 거래가 터졌던 부근에서 별다른 뉴스가 나오지 않았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거래량이 순간 많이 들어오고 상승폭이 높은 종목들은 단기 기술적 반등 일 수 있으니 항상 어떤 뉴스가 나왔는지 체크해야합니다.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DAQ)

지난 거래일에 이어서 추가로 약2% 17포인트정도의 하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저항선 - 지지선 사이에 간격이 매우 커서 지지선 까지 추가 하락 또한 염두해 두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는 지인들은 900위치에 하락을 예상하고 진작에 인버스에 배팅했더라구요.😮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daq

한경 코스닥 마켓맵을 확인해보면 시총이큰 2차 전지 관련주가 하락을 주도했네요. 아무래도 테슬라의 실적 부진이 가장 큰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많이 올랐기 때문에 떨어진 것도 있겠으나, 양극재 증설 투자에 비용을 많이 지출한만큼 회수를 해야하는데 전기차 대표 주인 테슬라가 박리다매 식으로 사업전략을 세워 다운스트림에 있는 2차 전지 완성 업체, 2차 전지 소재 업체들이 모두 타격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떨어지면 코스피 종목이 대부분 하락 하는것과 비슷하게 코스닥에서는 2차 전지 관련주가 타격을 받으면 전반적으로 지수가 밀릴 수 있으니 시총이 큰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흐름을 확인 하여 대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꼼곰하게 하나하나 체크해야하고 다 중요하니 주식이 어려울 수 밖에 없어요😥

 

2) 나스닥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출처 : https://kr.investing.com/

나스닥은 매물대 (지지선,저항선) 부근에서 횡보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앞서 코스닥의 주봉 차트에서와 같이 지지선과 다음 지지선간의 간격이 좀 크기 때문에 이번 지지선에서 힘 없이 밀릴 시 하락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지난번 언급드린 바와 같이 1330 원 부근의 매물대를 소화하고 윗 꼬리를 달고 하락 하여 1320원대로 내려 왔었는데 매물을 모두 소화하다보니 상승이 쉬워져 금방이라도 다시 1330원위로 치고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렇게 되면 주식을 매도하고 달러로 환전만해도 이익이 생기니 외국인 이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5월이 되가니 Sell in May 법칙이 들어 맞게 끔 기가막히게 변곡점이 생기고 하락 할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네요.

 

4. 마치며

 

오늘은 드라마 제작 관련주인 "초록뱀미디어"에 관해 알아 봤는데요. 최근에 불거진 중국과의 갈등 이슈 때문에 한한령이 해지 될 것 처럼 하다가 해지 되지 않을 것 같은 분위기가 조성되어 미디어 수출이 제한이 생기는 것과 더불어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기업들도 어려워져 협찬을 많이 안하고 있다는 이야기들이 있어 당분간의 상승은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리오프닝 관련주로 막 부각되다가 정세로 인해 다시 무너지고 참 주식은 어려운 것 같네요😭

일주일 단위로 주말만 기다리며 살다보면 시간이 금방가서 정말 싫은데 주말은 왔으면 좋겠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있어 좀 심난한 상황입니다.  잡생각이 나지않도록 평일을 더 알차게 보내야겠습니다. 벌써 일요일이 다 지나갔는데요. 에너지가 들지 않는선에서 좋아하는 걸로 마무리하시고 한주간 또 화이팅 해봐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