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아바텍"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새 밀린 인강을 듣느라 정신이 없어서 글을 잘 못쓰고있었는데요 이제 정신차리고 다시 열심히 하나 둘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지난번 랜덤으로 선택 된 코스닥 종목 중 하나인 "아바텍" 이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 해보려고합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아바텍"이라는 기업은 디스플레이 관련 사업 및 MLCC 라는 부품을 위주로 사업을 하고있는 기업이네요. 디스플레이 관련 사업으로는 식각/ITO 코팅 사업, 자동차 디스플레이 사업, 코팅 사업을 위주로 하고 있다고합니다. 두번째 사업인 MLCC 사업에서 MLCC 라는 용어가 나와서 용어에 관해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MLCC는 전기를 보관했다가 일정량씩 내보내는 댐의 역할을 하는데 이는 회로에 전류가 일정하게 흐르도록 조절해주는 역할이라고하니 대부분에 반도체, 전자 제품에 이용되는 부품일 것으로 보이네요😮 전자 제품은 필수로 필요한 물건이라기보다는 금전적인 여유가 있을 때 구매하는것으로 경기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도 있겠네요. 그러다보니 경기가 나빠지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는 있는 제품을 굳이 새로 구매하지 않는 성향이 나타날 것으로보이니 MLCC로는 당장은 큰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겠습니다.😥

 

2) 시세현황

아바텍의 시가총액은 2517억, 유동비율은 52.57%로 거래 대금이 유입된다면 시장 원리에 따라 움직이겠네요! 최근 종가기준 거래대금은 9억원으로 시장에서 많이 동 떨어져있는것 같네요 주력인 MLCC라는 사업의 특성 상 MLCC 사업을 하는 대기업들의 수도 많고하니 관심 밖에있는것은 어쩔 수 없는 것같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2020년 이후 무제한 유동성 공급으로 개인 자산이 증가했을 때도 어떤 이유에서인지 영업 이익이 적자이네요🤔 임금 상승등의 고정비 상승이 영향이 주요 했던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경기가 둔화 되고있는 2023년 추정치로 영업 이익이 흑자 전환 할 것으로 보이네요 BusinessSummary에서 언급되었던 솔라엣지테크놀로지 공급 계약 체결이 큰 이슈인것같습니다.  자본도 시가총액 정도 보유하고 있고 부채도 적으니 반도체, 전자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언제든 부채를 끌어다가 증설 할 수 있는 기반은 가지고 있네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아바텍"의 일봉차트입니다. 거래량을 제외한 봉차트 만 분석을 해보자면 1번에서 연속으로 출회했던 음봉 두개를 2, 3번에서 소화가 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후 봉차트의 흐름은 저점을 높이면서 상승하고 수렴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네요😋 하지만 앞서 언급한 거래대금이 종가 기준으로  9억 밖에 안돼서 이러한 거래대금에서도 봉차트의 흐름이 예상한대로 갈지는 미지수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MLCC 사업보다 최근 삼성, LG에서 밀고있는 OLED 수 조원 투자의 OLED 식각 사업에 테마로 직 수혜로 엮였네요! 최근 OLED 장비주의 주가 흐름이 심상치 않은데 순환매로 아바텍 또한 관심도가 집중 될 수 있으니 관심 종목에는 넣어두어야겠네요🤔 앞에서 2023년 영업이익이 좋아 질 것으로 예측 한 것이 솔라엣지 테크놀로지와 MLCC 공급 계약 체결과 더불어 다음 뉴스와 같이 OLED 식각 관련 사업 또한 진행하고 있어 추정치가 상향 된 것으로 보이네요.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DAQ)

코스닥의 주봉 차트입니다. 시총이 큰 에코프로 형제들, 삼성전자의 감산이슈로 반도체 장비주 상승으로 인해 850을 가볍게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900에 저항대로 가고있네요 900저항대 부근은 120선과도 맞물려 있으니 쉽게 돌파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daq

한경 마켓맵을 보면 네이처셀 관절염 치료제 식약처 허가 반려로 인해 하한가에 진입하여 제약주 전반적으로 흐름이 안좋고  게임주, 2차전지, 반도체장비, OLED 장비 할 것 없이 전반적으로 상승했네요

 

2) 나스닥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나스닥과 원달러 환율 모두 저항선에 진입하여 당분간 등락을 반복하며 횡보 할 것으로 보이고 큰 변곡점 부근에 위치하고 있어 어떤 일이 일어날지 계속 불안하긴 하네요.😥

 

4. 마치며

 

오늘은 MLCC, OLED 섹터와 엮여있는 "아바텍"이라는 종목에 관해 분석을 진행해 보았는데요. 비교적 최근에 사업을 시작한 MLCC 사업보다는 이전부터 진행해오던 OLED 식각 사업과 대기업의 OLED 투자와 맞물려 영업이익 추정치가 흑자로 전환 될 것으로 보이고 OLED 장비주의 순환매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것으로 보여 오히려 거래 대금이 낮은, 관심도가 떨어져 있는 지금 관심종목에 넣고 지속적으로 확인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일요일에서 월요일로 넘어가는 새벽 2시네요 일요일에 너무 늦게 취침하게 되면 일주일이 고달프니 글은 이만 쓰고 자봐야겠어요. 매번 식상 할 수도 있지만 한주간 모두 화이팅해봐요😊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