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에이비엘바이오"

728x90
반응형

어제 의도치 않은 번개 모임으로인해 하루가 걸러졌네요 이렇게 하루하루 거르다보면 해이해지기 때문에 앞으로는 번개 모임은 자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다 같이 항상 공부나 기타 자기 개발에 같이 전념해봐요!

오늘은 랜덤검색 종목중 두번째로 "에이비엘바이오"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 보도록해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에이비엘바이오" 라는 종목은 말그대로 제약 바이오 종목이고 이중 항체 플랫폼(?) 이라는 파이프라인을 통해서 여러가지 의학 기술이전 계약을 진행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을 갖고 있는 회사네요. 생명공학을 전공을 했지만 이중 항체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생소해서 개략적으로 찾아봐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병균을 죽이는 원리는 병균(항원)을 항체를 통해 결합하여 죽이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이중 항체"라는 말은 왼쪽 아래그림과 같이 병균(항원)과 결합하는 A라는 항체가 있고 다른 병균과 결합 할 수 있는 B라는 항체를 서로 접합시켜 이어주는 기술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이중 항체 플랫폼"이라는 말은 접합된 항체를 가지고 여러가지 분자들과 결합시켜 액상으로 만든다던가 반응성을 줄여 약효를 오래가게 한다거나 타겟 부위에서 만 반응 할 수있게 한다던가 하는등에 활용성을 갖는다는 의미로 "플랫폼"이라는 말을 차용한 것 같네요😮

그런의미로 특정 이중항체를 하나 만들어 기술 수출을 하고 이 기술을 취득한 다른 기업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익 측면에서도 파이프라인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기술인 것 같습니다.

 

2) 시세현황

"에이비엘바이오"의 시가총액은 1.1조, 유동 주식 비율은 68.68%, 최근 거래일 기준 거래대금 258억원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조건들을 다 갖추었네요 😮 안타까운건 바이오 종목에 특성인지 몰라도 증거금 100%가 필요한 위험한 종목이네요. 어떤 이유인지 아래 연결 재무제표를 보고 확인해보도록하죠.

 

3) 연결 재무 제표

2020년,2021년 500억 이상의 영업손실을 냈고 자본이 점차 줄자 2022년에 약 1100억 정도의 자금 조달(부채 상승)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2022년에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했으나 2020년 수준의 영업손실이 발생하면 몇년 못 버티고 도산 할 것으로 생각되어 손실이 발생 할 수있으니 증거금 100%로 지정한것 같네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에이비엘 바이오의 일봉차트입니다. 1) 가장 큰 저항선 부근인 23000~24000원 부근을 수차례 반복하며 돌파 시도를 했고 돌파 시도를 진행하면서 이동평균선 수렴 되자 거래대금이 터지면서 장대 양봉이 출현 했습니다. 2) 이후 저항선은 지지선으로 작용하고 있고 금일(23.04.11) 기준 2일 연속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이후 약간의 횡보를 거친 뒤 볼린저 밴드가 벌어지면서 큰 상승 할 수 있는 자리로 기술적 분석 상으로는 접근해 볼만한 자리입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최근에 바이오 관련 섹터가 전반적으로 상승 할 것 같은 조짐을 보여 저도 일부 매수 진행한 종목이 수익을 보고 있는데요. 미국 현지 시간 기준으로 14일에 세계 3대 암학회인 AACR(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이 열린다고 하네요😅 관련해 대표로 언급된 에이비엘바이오가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것 같습니다.  암학회 일정까지 어느정도 기대감을 주가에서 반영 할 수 있으니 관심종목에 추가해두어야겠습니다.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DAQ)

코스닥 업종 종합 차트 주봉기준으로 다시 정말 큰 저항선에 근접했습니다. 심적으로나 위치상으로 불안 불안한데 오르고있으니 더 불안 불안하네요. 이럴땐 이성적으로 비중 축소하시는걸 항상 강조드립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daq

시총이 매우 큰 에코프로 형제, 반도체 소부장, 셀트리온 헬스케어등 시총이큰 종목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했고 일부 제약, 게임주들이 약했습니다. 

 

2) 나스닥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나스닥/ 원달러 환율은 아직까지 예상했던데로 급등락 없이 저항선(지지선) 부근에서 횡보하는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뭔가 변곡이 일어 날 수 있으니 장중에도 지속 모니터링 해야 할 듯합니다🤔

 

4. 마치며

 

오늘은 이중항체 플랫폼이라는 독특한 사업 모델(?) 구조를 갖고 있는 에이비엘바이오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2022년 1100억정도의 자금 조달로 인해 "증거금100%" 의 종목이라 100% 걸러야하는데 암학회, 기술적 분석상 흐름, 시세 현황, 실적 개선 기대감의 이슈들로 소액 만 매수해 볼 생각입니다.

종목을 랜덤으로 골라서 분석을 진행하는데 좋아보이는 종목들이 잘 걸리는건지 그냥 현재 시장 상황이 괜찮은건지 모르곘으나 관심가는 종목들이 많이 생기고 있네요😊 이후 랜덤으로도 좋은 종목이 뽑히길 바라며 다음 분석 할 코스피 종목을 뽑아 보고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화요일 피곤하셨을텐데 푹 쉬시고 내일 뵙도록하겠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