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쿠쿠홈시스"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갑자기 비가 주적 주적 내리는 하루입니다. 벚꽃놀이를 별로 하지도 못했는데 벌써 끝나버렸네요.

인생이 덧없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잡 생각을 하게되면 더 우울해지니 생각은 그만하고 공부 시작해보도록 해요!

오늘은 지난번 코스피 랜덤종목으로 선택된 "쿠쿠홈시스"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봐요😊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쿠쿠홈시스" 라는 종목 이름을 들었을 때는 밥솥 밖에 생각이 안났었는데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등의 생활가전을 렌탈하는 사업이네요! IoT시대에 맞춰 고객 지향적인 사업을 계획중에 있다고합니다. 단순히 비지니스의 설명 만 들으면 발전가능성에 대해서는 미지수네요.😥

 

2) 시세현황

시가총액은 5890억원으로 제가 가장 선호하는 시가 총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0억≤시가총액≥1조원 해당 시가총액을 선호하는 이유는 어느정도의 안정성도 있으면서 움직임도 확실히 있는 종목이기 때문이에요 ! 유동주식 비율은 30%로 많이 부족한 실정이네요. 유동 주식이 매우 적으면 거래량 없이 크게 상승/하락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이는 종합적인 시장 상황과 연결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쿠쿠홈시스의 영업이익은 2020년 ~2021년 코로나의 여파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 가정용 렌탈 제품의 수요가 있었던듯합니다. 이후 2022년 부터는 성장 하락세가 지속 되고있네요😥 렌탈사업 특성 상 제품을 제조.판매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 이러한 서비스업 사업군에서는 자본을 보통 어디에 투자를 하는지 다른 종목들과 비교하면서 지켜봐야겠습니다.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쿠쿠홈시스 주봉 차트]

"쿠쿠홈시스"의 일봉 차트를 보면 거래 대금 기준으로 하루에 6억밖에 매수/매도가 안되는 실정이네요. 유동주식수가 적은 종목군들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유동 주식이 적기때문에 호가 창이 위,아래로 뚫려있고 급/등락이 심해지게 됩니다. 아래의 "삼천리" 라는 종목도 유동 주식이 적은 축에 속하는데 정말 소리없이 무한정 주가 상승을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실제로 "대박이다!!" 라고 느낄 수있지만 이러한 종목은 매수/매도가 거의 없어 주식이 매수가 안되는(체결이 안되는) 상황도 더러 발생해서 실제로 매수 조차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삼천리 주봉 차트]

 

2) 종합 시황 뉴스

종합시황을 확인해보면 20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갖고 있었던 주주들에 한해 700원 (2.20%)의 현금배당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네요! 이러한 종목들은 굳이 매수를 한다면 은행 금리가 배당 비율 보다 떨어지면 적금(?)을 든다는 생각으로 매수하는 방향 밖에 없겠네요😥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코스피 주봉차트를 확인해보면 저항선인 2500선 근처로 근접했습니다. 시총이 큰 종목의 호재가 들어와야 2500선을 뚫을 수 있겠습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한경에서 제공하는 코스피 일일 마켓맵입니다. 삼성전자가 소폭상승했으나 하이닉스, 2차 전지 관련주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가 큰폭으로 하락했네요. 제약 주인 셀트리온, 삼성 바이오로직스가 그나마 상승해서 지수가 강보합권에서 마감한듯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숲을 보면서 하루에 돈이 어디로 집중되는지, 어떤 종목군들이 스멀스멀 올라오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항상 갖도록 합시다!

 

2) 유가 & 원달러 환율

출처 : https://kr.investing.com/commodities/crude-oil

OPEC의 원유 감산 이슈로 떨어지고 있던 석유가격이 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압박속에서 석유가격이 오르게되면 전반적인 물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굉장한 악재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계속 무언가 안좋은 신호가 나오고 있는듯해 불안하네요🤔 달러 또한 최근 고점 부근으로 상승하고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거진 저항대 부근으로 다가 왔으나 안심하기는 이른 상황입니다.

 

4. 마치며

 

오늘은 밥솥인줄 알았던 쿠쿠의 다른 사업인 쿠쿠홈시스라는 렌탈 사업을 하는 종목에 관해 알아 봤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인 가구의 상승, 매매에서 월세/전세로 주거의 형태의 전환이 가속화 되어야만 큰 상승이 나올 수 있겠습니다. 매우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당연한 흐름인듯하나 현금이 묶여있는것을 싫어하는 저의 입장으로는 매수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봄비가 와서 날씨가 추워질듯한데 급격한 기온변화에 몸관리,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분석 진행 할 코스닥 종목을 선택하고 이만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