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현대홈쇼핑"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갑자기 날씨가 좋다가 구미 갈 일이있어 구미를 가게됐는데 비가 오고 참 찝찝한 하루입니다. 짐을 바리바리 싸고 가서 손이 없었는데 손에 여러개 물건을 들면 스트레스를 받는 병(?)이 있어서 기분이 썩 좋지 않은 하루였네요. 오늘은 랜덤 종목 분석으로 검색된 "현대홈쇼핑" 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현대홈쇼핑"이라는 회사는 회사명 그대로 홈쇼핑 사업을 하고 건축 자재업까지 한다고 하네요? 😅 정확히 어떤 사업을 하는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 자재업에 관한 내용이 공식 홈페이지에도 제대로 나와있지 않아 어떤 것인지 추적해서 찾다가 분기 실적을 발견해서 확인해보니 현대 L&C 라는 회사가 건축 자재업으로 현대홈쇼핑에 같이 엮여 있었습니다. 속이 다 시원하네요 😓 현대L&C는 바닥재, 창호재 등 인테리어 관련 자재를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아래의 분기 실적란에 취급고라는 말이 있는데 취급고는 홈쇼핑회사가 판매한 제품 가격의 총합을 뜻한다고 하며 매출액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매출액은 물건(취급고)을 대행해서 판매하고 받는 수수료 + 자체 개발 제품 (PB제품, Private Brand) 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아래 취급고 금액을 확인해보면 20%가량에 해당하는 물건을 현대 L&C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에 관해 간단히 코멘트를 적어두었는데 최근 방송사의 홈쇼핑 송출료가 증가하고 건축 자재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고합니다. 요새 경기 침체로 TV 광고가 안들어 온다고 하던데 그 금액을 방송하는 업체를 통해 매꾸고 있는것 같네요.

2) 시세현황

현대홈쇼핑의 시가총액은 5886억, 최근 거래대금 3억, 유동 비율은 54.54%로 시장에 관심도가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네요. 실제로 TV홈쇼핑은 윗세대의 어른분들이 많이 할 것 같고, 인터넷 쇼핑은 같은 상품을 현대홈쇼핑 말고도 다른 업체에서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팔 수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이며 건축 자재업을 영위하는 현대L&C 또한 부동산 경기 침체로 한동안은 수요가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어느정도 매출이 안정적인 사업이라면 배당 수익률이 높은 편이니 이 점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대홈쇼핑 연간 배당 수익률은 5.32%나 되어 꽤나 높은 축에 속하네요!😮

3) 연결 재무 제표

현대홈쇼핑의 연결 재무 제표입니다. 주주가 출자하여 회사의 기초가 되는 자본금은 훼손하지 않으면서 자본을 지속적으로 쌓고 있네요. 2020년부터 2023년 추정치까지 매출액은 2조 부근에 당기순이익도 2022년을 제외한 1000억원대 수준으로 신기 할 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네요. 일봉 차트에서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주가가 많이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는 수준이라면 배당수익률을 보고 투자 할 매력은 있겠습니다.😊비약적인 성장은 안하지만 꾸준한 종목도 매력이 있네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현대홈쇼핑의 120일 간 일봉 차트입니다. 거래 대금이 거의 없어 기술적 분석이 무의미해 보이기는 하나 간단히 집고 넘어가면 하락추세에서의 돌파 구간에서 현재 지지하는 흐름이 나오는 상황입니다. 거래대금이 없다는 건 주가가 큰 악재가 있지 않는 한 큰 변동성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여 배당주로써 투자 하실 때는 좋은 흐름입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종합 시황 뉴스를 확인해보면 거래대금이 없는 원인을 알 수 있겠습니다. 당연히 해야하는 공시인 영업이익 발표 홈쇼핑 업계에 관한 간략한 뉴스 뿐이네요. 코로나 수혜주로 간주 되었던 홈쇼핑 관련주가 엔데믹으로 인해 야외 활동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감소 된 것으로 보입니다.😥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코스피 업종 종합 차트입니다. 2500포인트를 깨고 내려갔다가 60선 20선 상승 추세에 지지를 받아 반등하여 현재 2500포인트를 다 회복한 상황입니다. 전일 지수 정도로 만 마감해도 5일선이 상방으로 돌릴 가능성이 있었는데 상승까지 해주니 상승 탄력을 더 받을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주간 마지막 거래 요일인 내일 마감까지 힘을 내줬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한경 코스피 마켓맵입니다. 시총 상위 종목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카카오 외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시총 1위인 삼성전자 반도체 감산 효과 인한 재고 감소가 2분기에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여 시장은 바닥을 확인 헀다는 신호로 판단하여 상승했네요. 반도체 관련 장비, 반도체 제조 필요한 화학 제품 등등 흐름을 잘타면 당분간 수익을 챙길 수 있겠습니다.😏

 

2) 나스닥100선물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출처 : https://kr.investing.com/

나스닥 100 선물 지수는 전 고점을 돌파한 13823포인트로 다음 저항선까지 직행하는 모습입니다. 미국 시장 전반적으로 반도체 회사가 일제히 상승하고 있고 덩달아 반도체 장비주까지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달러환율은 1330 ~1340원 선 까지 줄타기를 하고 있는 상황으로 지지선을 견고히하여 저점을 높이고 상승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네요.🤔

 

4. 마치며

 

오늘은 홈쇼핑 사업 및 건축 자재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홈쇼핑이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거래대금도 없고 재미없는 주식은 웬만하면 관심도 없으나 현대홈쇼핑은 성장은 없지만 안정적인 수익으로 인한 높은 배당율로인해 매력이있네요. 오히려 거래대금이 없어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일 수 있어 매력적이네요.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조금 더 저점에서 살 수 있으면 적금 대신 사모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벌써 목요일이 지나가고 한주가 지나가네요. 이번주는 여느 때보다도 더 열심히 살았던 것 같아 뿌듯하네요. 아직 금요일이 남았으니 안주하면 안되겠네요.😕 뿌듯은 내일해야겠습니다. 오늘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