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Python

[Stock study] 랜덤 종목 분석 "엔씨소프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헬스장에서 인바디를 측정했는데 생각한것보다 늘라는 근육은 안늘고 지방만 늘었네요. 꾸준히 하면 나아질거라고 생각하면서 잘 버텨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서 두번째 관심종목인 "엔씨소프트"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엔씨소프트 종목은 잘아시다시피 리니지라는 대표적인 게임을 기반으로 확장한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PC방에 가면 40대 아저씨들이 밤새 리니지를 하던 모습이 생각나네요. 저같은 경우는 위에 있는 게임 중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이라는 게임을 약 한달 남짓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완전 어렸을 때 였는데도 불구하고 그래픽이나 게임 내 여러가지 컨텐츠들이 많아 신선한 충격을 주었습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고성능화가 되면서 모바일 게임 시장 산업 또한 급격하게 발전을 하게되어 지금은 모바일 게임이 예전 컴퓨터 게임 보다 더 좋은 그래픽을 구현하게 된 것 같습니다. 리니지는 아니지만 모바일 게임 특성 상 흔히 뽑기라고하는 도박(?) 시스템이 있는데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많이 성장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제로 큰 손마냥 게임에 거의 인당 억 단위까지 하는 분들도 주변에 계시더라고요.😮 그치만 한국에서만 매출을 올리는 데 한계가 있어 해외 60여개국 까지 진출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게임 사업에서 다진 기술 노하우를 가지고 엔터, 메타버스 사업까지 확장하는 계획도 있는것 같네요!

 

2) 시세현황

시가총액이 크고 게임 관련 대표주이다 보니 아무래도 외국인,기관 보유 비중이 높아 거래량은 항상 300억대를 유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시가 총액이 큰 종목들은 이전에도 말씀 드렸듯 지수와 같이 움직이는 경향이 많으니 업종 종합 차트를 항상 예의주시 하시길 바랍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못하다보니 게임 시장이 많이 활성화되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이고 이후에는 하락 추세에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실적이 나오지 않았지만 23년 1분기 예상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88% 감소한305억으로 전망을 했네요. 😥

출처 : http://stock.mk.co.kr/news/view/102752

예상컨데 아무래도 요새 트랜드 상 숏폼 플랫폼이 유행하는 것과 같이 특정 게임을 잠깐하다가 금방 질려하는 성향이 많아 RPG 게임을 주력으로 하는 엔씨소프트가 주목 받지 못하는 듯 합니다. 경영진에서도 이러한 이유로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당장 영업이익을 늘리는 방법으로는 평균적으로 연봉이 높은 개발자 구조조정을 하는 방법 밖에 없을 듯합니다. 개인적으로도 N 적인 상상으로 고민해봐도 게임 산업의 확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딱히 떠오르지 않네요. 다행히 부채비율은 낮은축에 속하여 고금리 시대에 이자 부담이 없어 충분히 고민 할 시간은 갖을 수 있겠네요.🤔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일봉 차트

엔씨소프트 최근 거래일 기준 120일 간의 일봉차트입니다. 가장 가까이 위치한 매물대(파란색원)부근을 터치하고 빠지면서 (주황색원) 거의 소화한 듯보여 저 위치에 주가가 위치하게 되면 무리없이 상승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시장에 전반적인 호재 상황을 기다려봐야겠네요. 일봉 차트 상 현재 위치는 나쁘지 않아보입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최근 엔씨소프트등 게임주들의 신작 발표 뉴스가 나왔네요. 쓰론앤리버티라는 MMO RPG 게임이 5월 특정 유저 대상으로 오픈하는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하는데 베타 테스터들의 평가에 따라 앞으로 행보가 보이겠네요. 신작 소식이 나왔기 때문에 기대감으로 주가가 일시적으로 상승 할 수 있으나 실제로 테스터들이 혹평을 하게되면 바로 주가 상승분을 반납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합니다.

 

3. 시황 분석

 

1) 업종종합차트 (KOSPI)

전일 언급한대로 한 주 말미에 아래 꼬리를 달고 2500포인트 근처까지 온다고 언급드렸었는데 오늘 하루 강 보합으로 지지선 근처로 회복하는 모습입니다. 주봉이 마무리 되는 내일까지 흐름을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출처 : https://markets.hankyung.com/marketmap/kospi

코스피 마켓맵을 확인해보면 최근 호실적을 발표한 LG에너지솔루션이 지속해서 상승 추세를 보여주고 있고 관련되어 2차 전지 소재주도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반도체 저점을 확인하고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는 전망으로 반도체 대표주 삼성전자,하이닉스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그 외 시장이 빠질 때 그나마 버틴 제약바이오 주가 하락했습니다. 관심이 가는 종목, 섹터가 있다면 하락 할 때 기회 일 수 있으니 항상 시장 전반적인 상황을 체크해봐요😊

 

2) 나스닥100선물 & 원달러 환율 (주봉차트)

출처 : https://kr.investing.com/
출처 : https://finviz.com/map.ashx?t=sec_all

오늘 가장 두드러지는 종목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로 현재 시간기준으로 14.20% 급등을 했네요😮 1분기 예상치를 상회한 실적 호조로 큰 상승이 일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름까지 바꾸면서 사업을 키우려고하는 메타버스 사업은 아직 적자라고 하네요. 우리나라 코스피와 유사하게 지지선에서 아래 꼬리를 달고 전반적인 업종이 상승하는 트랜드가 보입니다. 나스닥 100 기준으로 1.92%나 상승하는 기분좋은 장세네요!  또 우리나라 코스피와 유사하게 제약바이오 관련주인 ABBV 라는 생체 의약품 기업이 큰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1340원대로 어제와 유사한 수준이나 아직은 불안한 상황이니 잠깐 상승한 시장 상황에 취하지마시고 지속 모니터링 하도록 해요.🤔

 

4. 마치며

 

오늘은 우리나라 게임 대표주인 엔씨소프트라는 종목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일봉 차트 상 매물대가 없어 상승을 한번하면 다음 매물대까지 큰 무리 없이 상승 할 것으로보입니다. 신작 기대감과 더불어 최근 중국과의 관계 개선조짐으로 인해 엮이면서 단기적으로는 접근해 볼 수는 있겠습니다.😛

벌써 내일은 한 주가 마무리 되는 금요일이네요. 또 월요일인 5월 1일은 또 근로자의 날 5월 5일 금요일은 어린이날로 3영업일 만 출근하시는 분들이 많겠네요. 하루만 더 화이팅하고 연휴간 푹 쉬어 보도록 해봐요! 아참! 23년 근로자의 날에는 주식 시장 또한 쉬는날이라고하네요. 한국 만 연휴가 이틀이나 있으니 단기 세력이 빠져 나갈 수 있으니 적당히 정리하는 것도 고려해 봐야겠네요. 기분이 좋지만 불안하네요 😪 아무튼 내일 걱정은 내일하고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