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Stock

[Stock study] 주식 공부 볼린저 밴드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조지표 그중에서도 볼린저 밴드에 관해 알아보도록해요!

제가 원래 점이나 미신이나 이런걸 잘 믿지 않는데(믿으신다면 죄송합니다,,) 통계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사주같은 것은 그나마 (?) 믿는 편입니다😀

마찬가지로 보조지표 또한 정말 좋아하지도 않고 오히려 사고에 폭을 축소시킨다고 생각하는데 통계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는 볼린저 밴드는 어느정도 신뢰하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볼린저 밴드에 관해서 알아볼까요?

 

1. 볼린저 밴드란?

 

미국 재무분석가 존 볼린저 형이 만든 기술적 분석 도구라고하네요 !

볼린저 밴드는 기술적 분석시에 사용하는 밴드 음,, 그러니까 주가의 행보 영역을 대략적으로 표시해주는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볼린저 밴드의 구성요소는 중심선,상단선,하단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각각 의미하는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볼린저 밴드 설정값이 디폴트로 (20,2)라고 가정했을때, 아래 그림에 표기된 선과 같이

중심선 : 20 이동평균선

상한선 : 20 이동평균선 + 2시그마선

하한선 : 20 이동평균선 - 2시그마선

을 나타냅니다!

 

[삼성전자 주봉차트]

 

 

https://ko.wikipedia.org/wiki/%EC%A4%91%EC%8B%AC_%EA%B7%B9%ED%95%9C_%EC%A0%95%EB%A6%AC

 

중심 극한 정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매우 불규칙한 분포도 충분히 많은 수를 더하면 중심극한정리에 따라 결국 정규분포로 수렴한다. 주사위를 n개 흔들 때 나오는 눈의 합 S n = X 1 + ... + X n의 분포

ko.wikipedia.org

주가가 정규분포를 띌 때 대략적으로 2시그마 수준인 95% 확률로 밴드영역대에 있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다시 말해 95% 확률로 주가가 이 영역대에서 움직인다라는 개념입니다😊

"중심극한정리"에 의해서 n 이 적당히 많으면 정규분포에 가까워진다라는 이론에 따라 정규분포라고 가정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20 이동평균선" 에 "2시그마 범위"라는 것에는 현재 개념(예측불가영역,종가영역까지확인)인 "20이동평균선"이 어느정도인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무조건적 신뢰를 할 수는 없으니 말그대로 보조 지표인 셈입니다!  

표준 편차 (s) 공식처럼 편차 (이동평균값 - 20선 각각의 값) 제곱의 평균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2. 볼린저 밴드 설정

 

그렇다면 볼린저밴드는 어떻게 설정하는지 키움증권 HTS 기준으로 설명해볼게요!

 

1) 첫번째 단계로 키움종합차트창[0600]을 열고 차트 아무곳이나 우클릭하여 지표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2) 그 다음으로 지표추가의 찾기란에 "bol"을 검색하게 되면 Bolinger Bands라는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디폴트값인 Period : 20, D1 : 2 를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위에 내용을 종합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3. 볼린저 밴드 활용방법

 

앞서 공부한 내용들은 배경지식으로 자세히 모르셔도됩니다.

궁극적으로는 이 지표를 활용하는 방법이 중요하겠죠!

보통은 이동평균선과 비슷한 방법으로 매수 시점 판단 , 매도 시점 판단에 주로 이용합니다.

내용을 단순하게 표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가막히게도 하단 부근에서 주가 반등이나오고, 상단부근에 접근하면 주가가 하락하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렸던것과 같이 오늘 종가기준으로 급변 할 수 있는 항목이기때문에!!!

아래 그림과 같이 "볼린저밴드 하단이다!" 확인하고 생각 없이 매수하다가는 추가하락이 기다릴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의 하단이 내일이면 어떻게 변할지, 상단이 내일이면 어떻게 변할지는 예측 못하는 항목이므로 여러가지 지표들 (이동평균선,거래량,시황) 을 고려하여 하단에서는 분할매수, 상단에서는 분할 매도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방식으로 이용해 보아요!

이상으로 마치며 다음시간에 더욱 더 알찬 공부시간을 가져봐요!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