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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tock

[Stock study] 자동차 부품 , 납축 전지 , 맥신 관련주 "한국앤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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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바비입니다. 날씨가 점점 선선해지고 밤에는 심지어 살짝 춥기까지 하니 가을이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가을이 다가오니 기분도 좋아지고 공부 할 의욕도 더 살아나네요.😊오늘도 늦은시간이지만 열심히 같이 공부 해보도록 해요. 오늘은 납축 전지, 맥신 관련주인 "한국앤컴퍼니"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한국앤컴퍼니" 는 한국타이어에서 인적 분할을 하여 출범한 기업으로 연결회사들의 용역매출, 임대수익, 상표권 사용수익, 지분법 이익등 매출이 발생하는 지주 부문이 있으며 이를 쉽게 생각하면 SK, LG 등의 예로 들 수 있으며 지주사는 별다른 영업 활동 없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회사입니다. 지주 부문에 해당하는 매출액은 전체 매출액 의 19.1%의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는 계열회사입니다. 한국타이어만 들어봤는데 여러가지 계열사들이 많이 있네요. (한국앤컴퍼니 공식홈페이지 들어가면 깜놀 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출처 : 한국앤컴퍼니 공식 홈페이지

 지주 "부문"이라는 것은 회사 내에 다른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한국앤컴퍼니는 지주 부문 외  2021년 4월 에너지 솔루션 사업 본부를 비교적 최근에 신설 하여 통칭 사업형 지주 회사로 사업 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액 비중은 ES사업본부의 차량용 배터리가 80.9%로 가장 비중이 높습니다. 한국앤컴퍼니는 요새 핫한 전기차 배터리를 만드는 곳이 아닌 일반 차량에 들어가는 납축 전지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전기차용 배터리만 부각되는 요즘 시장에서 아직 내연 기관 자동차의 포션도 무시 못하니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부품 사업 중 일부인 타이어 사업에서 더 나아가 배터리사업과 같이 다른 부품들로 진출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타이어 사업을 바탕으로 쌓인 완성차의 전반적인 여러가지 노하우들이 있을테니 신규 합병한 배터리 사업이 빠르게 안정화 될 것으로 보이고 더 나아가 다른 부품 사업까지 진출 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2) 시세현황

"한국앤컴퍼니"의 시가총액은 약 1조1800억, 최근 거래일 기준 거래대금은 1112억, 유동 주식 비율은 27.55%입니다. 1000억 이상의 거래대금이 몰렸다는 것은 시장에서 관심이 많이 가고 있다는 뜻이니 어떤 원인에서 시장에 관심을 끌었는지 종합 시황 뉴스 등을 보고 종합적으로 판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동 비율이 27.55%로 시가 총액 기준으로 본다면 27.55%는 3200억이니 1000억 이상의 거래 대금이면 급등락이 심하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한국앤컴퍼니"의 연결 재무 제표입니다. 2021년 에너지 솔루션 사업 본부 합병 및 신설 이후 영업이익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2023년 예상 실적을 확인해보니 매출액은 작년 2022년 동등 수준이나 영업이익이 확연히 감소한 모습입니다. 영업이익의 감소 원인은 판관비 상승도 아닌 원자재 가격 상승 기인한 매출 원가 상승입니다. 납축전지를 제조하는 회사이니 만큼 주된 원재료인 납을 수입 해서 사용을 하고 USD 기준으로 매입가격은 동일하나 환율 상승 원인으로 원화기준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최근 원화 약세로 인해 환율이 다시 치솟고 있어 매출 원가 상승으로 인한 영업이익이 축소 될 수 있는 리스크가 있으니 해당 종목에 실적을 보고 투자를 하신다면 환율을 수시로 체크해야합니다.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주봉 차트

"한국앤컴퍼니"의 주봉 차트입니다. 끝을 모르게 하락하던 주식이 기술적 약 반등으로 인해 추세를 돌파하였으나 (두번째 하늘색 원, 거래없이 돌파한 것은 개인적으로는 자연 돌파(?) 라고 부릅니다.) 이후 재차 하락하여 하락 추세선 반등으로 상승 (첫번째 노란색 원) 하고 큰 박스권을 그리면서 유지 중입니다. 금일 종가 기준으로는 하락 추세선의 지지 자리 까지 와서 기술적 반등으로 노려 볼 만한 자리입니다. 🤔 최근 거래 없이 지속하여 빠지는 중에 지난주와 이번주에 엄청난 거래량이 출회하여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아래 종합시황 뉴스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종합 시황 뉴스

"한국앤컴퍼니"의 종합 시황 뉴스입니다. 뉴스를 확인해보니 초전도체에 이은 테마주인 맥신 관련주로 엮여 있었네요.😮 맥신은 전자 기기의 전자기파 간섭을 없애는 차폐 기능 및 높은 전기 전도성을 갖춘 소재입니다. 맥신은 표면 특성이 중요하여 표면의 정밀한 분석이 중요한데 현재 있는 현미경으로는 분석이 까다로워 대량 생산이 어려웠으나 최근 한 연구팀에서 표면 분석 방법을 신규로 개발하여 대량 생산의 길이 열렸기 때문에 해당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앤컴퍼니"가 맥신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기에 관련주로 엮인 상황입니다.

 

3) 업종 종합 차트 (KOSPI)

코스피 업종 종합 차트입니다. 금일 코스피 지수는 6.94 포인트 상승한 2.515.74 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지난주 2500 포인트를 깨고 내려가 다음 지지선까지 위협 받는 상황에서 다행히 주 막판에 들어올려 2500 포인트를 지지하였습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이동평균선 하락 추세 및 60선 이격으로 인하여 계속하여 2500 포인트를 위협 할 것으로 보입니다. 2550선을 터치하려는 흐름이 있어야 상승 흐름을 탈 가능성이 높아지니 지속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닥칠 위협 요인들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8월 24일 예정되어있는 한국은행 8월 금통위, 엔비디아 실적발표, 잭슨홀 미팅등이 진행 될 예정으로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입니다. 시장은 악재보다 불안정한 상태를 더 싫어하니 이는 하락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오늘은 일반 차량용 납축 전지, 맥신 관련주인 한국앤컴퍼니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성장 가능성은 높으나 일반 내연 기관 자동차의 비중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에 자동차 판매 수요 증가 시 동반 상승하여 매출 성장에 기인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와 반대로 장기간의 흐름은 아니여도 충분히 성장 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매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동 주식 비율이 매우 낮고 테마주로 엮여있어 급등락이 심각하게 발생 할 것으로 보여 지속 모니터링 하지 못하면 당장은 매수에 가담하기보다는 관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 매수가 하고싶으시다면 소액 만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불과 몇 달 전 만 해도 새벽까지 일처리를 하는것이 이렇게까지 피곤하지 않았던것 같은데 급격히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강이 중요하니 여러분들이라도 건강 관리에 신경쓰시기 바랍니다. 최근 또 코로나가 극성이니 개인 위생에 신경써서 감염병을 예방하도록 해야곘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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