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주간 가장 힘든 월요일이 끝났네요 오늘은 올 여름 중 제일 더운 날씨라고 하던데 잘 버텨낸것 같습니다. 여름엔 항상 안 좋은 일들만 많이 생기고 무기력해져 개인적으로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 계절입니다. 아무쪼록 독자분들도 폭염에 건강 유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부품 , 전기차 부품 관련주인 "명신산업"에 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분석 [0919]
1) Business Summary
"명신산업"은 핫스탬핑이라는 특정 공법 기술을 가지고 자동차 차체 부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핫스탬핑 공법으로 만든 차체는 기존 자동차 차체 대비 동등수준의 강도를 가지면서 경량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에 취약점인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고 뿐만아니라 기존 내연 기관차를 경량화하여 연비를 좋게 만들어 석유 연료를 적게 사용하여 전반적으로 CO2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명신산업의 핫스탬핑 공법은 기술 장벽이 높고 대규모 설비 투자가 있어야하기 때문에 자본 진입 장벽까지 높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후발 업체가 따라가기 힘든 구조로 되어있다는 것을 어필하여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명신산업의 종속법인인 심원테크라는 계열 회사에서는 해외 지사에서 위탁 생산을 하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배구조가 상당히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심원이라는 비상장 회사에서 엠에스오토텍 지분 30%, 명신산업 12% 지분을 가지고 있고 또 심원이 지분을 갖고 있는 엠에스오토텍은 33% 명신 산업 지분을 가지고 있네요. 그리고 명신산업은 심원테크의 지분 100%를 가지고 있고 심원테크는 해외심원, 심원개발 지분을 100%갖고 있어 물고 물리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트랜드와 부합해 동반하여 성장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이미 해외에 계열 지사들을 두어 기반을 마련해두었으니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 매출액이 비약적으로 상승 할 수 있습니다.😊
2) 시세현황
"명신산업"은 시가 총액 1.2조, 거래대금 278억, 유동 주식 비율은 51.76% 입니다. 시가 총액은 1.2조로 차체 단일 사업을 하는 것 대비 높은 시가 총액을 보유하고있고 거래 대금은 200억 이상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그러나 위 지배 구조 상 엠에스오토텍, 심원 등의 대주주 보유 비율이 높아 유동주식이 51.76% 수준으로 대주주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도가 크기 때문에 매수시에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될 것 같습니다.😣
3) 연결 재무 제표
"명신산업"의 연결재무제표입니다. 2023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정치는 2020년 대비 매출액은 2배 이상, 영업이익은 약 3배로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작년 결산일 기준 업종 PER대비 명신산업의 PER 이 상대적으로 높으나, 2023년 추정치 대로 만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게되면 EPS가 상향되어 업종 PER 대비 상대적으로 낮아져 추가적인 상승 모멘텀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채가 지속 늘어나는 추세이나 이는 수주에 따른 허수 부채이므로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cf. EPS 란 ? Earning Per Share 의 약자로 당기순이익/ 수정평균발행주식수로 계산합니다.
2. 종합시황뉴스 [0700]
1) 주봉 차트
"명신산업"의 주봉차트입니다. 하락추세에 있던 주가가 여러 차례 추세돌파를 시도했으나 막히면서 그 자리에서 매물대를 형성하다가 (파란색 원) 한 차례의 추세 전환(보라색 원)이 발생했습니다. 이후에는 역으로 하락 추세선이 지지선 역할을 하면서 바닥을 형성(노란색 원)하여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오늘 종가기준으로 120선을 지지하며 4.04% 상승하였으나 볼린저 밴드 상단, 타 이동 평균선과의 이격등을 봤을 때 한 차례 매수 기회를 줄 것으로보여 23550원 부근 매수자리를 노려보겠습니다. 🤔
2) 종합 시황 뉴스
종합 시황 뉴스에 특징주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전기차 시대에서 경량화 차체 공급 업체인 명신산업이 최대 수혜주라는 뉴스가 있습니다. 매출액은 현대.기아차가 약 30% , 글로벌 전기차 업체가 약 70%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이미 글로벌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현대.기아차 향 매출액이 30%로 높은 비중이니 현대.기아차 판매실적 호조와 더불어 성장 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 그 외 테슬라 사이버 트럭 부품 수주 기대 뉴스도 보이네요.
3) 업종 종합 차트 (KOSPI)
코스피 업종종합 차트입니다. 오늘은 38.19 포인트 증가한 2602.47 포인트로 마감했습니다. 지난번 언급한대로 2550 ~ 2600 포인트 횡보하며 볼린저 밴드 간격을 넓히고 이동평균선과 이격을 줄이기 위한 횡보장이 어느정도 지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전장 상승에 나만 못샀네라는 생각으로 따라 사지 마시고 원하는 가격 부근이 올 때까지 참도록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만약 놓쳤으면 저 평가된 다른 종목도 많이 있으니 아쉬움을 내려 놓는 습관을 가져보도록해요.😯
3. 마치며
오늘은 핫 스탬핑 공법 기술을 기반으로한 자동차 차체 부품을 제작하는 명신산업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명신산업은 타 업체가 진입 할 수 없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체 경량화를 실현하여 전기차의 취약점인 주행거리를 개선 할 수 있어 전기차 업황 사이클과 맞물려 성장 할 가능성이 충분히 보이고 실제 매출액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기술적 분석상 금일 가장 강력한 매물대를 돌파하는 흐름 및 상당액의 거래 대금(약 500억)이 출회하여 주가의 전체적인 흐름은 상방으로 전환한 듯 보여 개인적으로는 특정 가격이 올 시 매수에 가담 할 생각입니다.
어떠한 원인인지 모르겠지만 오늘은 기분이 썩 좋지 않네요. 감정에 흔들리다보면 여러가지로 놓치는 경우들이 많고 스트레스를 푸느라 술자리가 잦아져 악순환의 악순환이 될 수 있으니 사사로운 감정따위에 흔들리지 않게 정신 수양을 해야겠습니다.😕 독자분들의 팁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한주의 시작, 가장 힘든 월요일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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