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Python

[Python study] Day08

728x90
반응형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서 반복문 두번째시간 while 반복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2023.02.06 - [1. Python] - [Python study] Day07

 

[Python study] Day07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파이썬 공부시간으로 돌아왔어요! 2023.01.27 - [1. Python] - [Python study] Day06 [Python study] Day06 오늘은 파이썬 6번째 시간으로 가장 중요한 조건문에 관해 알아볼거에요! 조건문은

bobby1001.tistory.com

while 반복문은 for 반복문과 다르게 특정조건을 걸어주지 않으면 무한정 실행 된다는점인데요!

우선 실행 방법부터 알아볼까요 ?

 

while 반복문

 

[사용방법]

 

기본사용법은 다음과 같아요 !

while 뒤에 참이되는 값을 집어넣어주고 반복할 값을 아래쪽 들여쓰기로 넣어줍니다.

 

while 참값            #조건쓰고 콜론 꼭 붙이기 

    반복 시킬 값        # 위에줄에 종속되는 값으로 들여쓰기 필수

 

한가지 예를 들어서 확인 해보도록 해요😀

참일때 'Hi Bobby' 를 출력하는 예문을 만들어봅시다.

이 코드를 실행하면 꺼줄때까지 무한정 반복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코드를 끄는 방법을 모르면 당황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럴때 당황하시지 마시고 console 창에 Ctrrl + c 를 입력하여 정지시킵니다.

 

사용 예시 1

 

반복문은 일반적으로 while 에 특정 조건을 넣어 작동정지하게끔 조건문을 작성하여 사용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초기값으로 x라는 변수에 0을 셋팅해주고 반복문이 실행되면서 'Hi Bobby'를 한번씩 출력하고, x가 1씩 증가하는 코드를 작성해봤어요!

그리고 x라는 변수가 5미만일 때 실행 될 수 있도록 while x < 5 :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로직]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해 "Hi Bobby" 가 총 5번 출력이 된 후 멈추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while 에 직접적으로 조건을 넣어서 실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지난시간에 배운 if문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예시2

 

x변수를 0으로 지정 한 후 항상 True 라는 조건을 while 에 부여하고 반복문이 실행되면서 'Hi Bobby'를 한번씩 출력하고, x가 1씩 증가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마지막으로 아래에 x == 5인경우에는 'Bye Bobby'를 출력하고 break 를 걸어주었습니다.

[로직]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 순서로 "Hi Bobby"가 5회 출력된 뒤 마지막으로 "Bye Bobby" 출력하고 중단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

마지막에 멈추는 조건을 부여 할 때 break 라는 코드를 하나 작성해주셔야합니다.

break 를 걸어주지 않으면 5번째만 "Bye Bobby" 를 출력하고 6번째이후로 계속해서 "Hi Bobby"를 출력해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반복문 두번째로 while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다음과 같은 예제 말고 실제 업무에 활용 될 수 있을만한 예시를 찾지못했는데요,,😭

추후 업무중에 for, while 반복문을 사용하게 되면 예시글로 하나 더 작성해볼게요!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728x90
반응형

'1.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study] 로또 번호 생성하기 part 2  (0) 2023.02.15
[Python study] Day09  (1) 2023.02.12
[Python study] Day07  (0) 2023.02.06
[Python study] Day06  (0) 2023.01.27
[Python study] Day05  (0) 2023.01.21